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

 1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1
 2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2
 3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3
 4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4
 5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취미와 예술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제 :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의 3절 “현대관광의 발전 요인”(62,65쪽)에 보면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A4 용지 1장 반 이하),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서론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와 국가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 지고 있으며, 질병 치료에 관한 많은 정보들이 공개됨에 따라 의료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은 점차 넓어지게 되었다. 뿐만ㅁ 아니라 급속히 빨라지고 있는 인구 고령화의 속도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됨에 따라 잠재적인 의료 수요는 지속적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의료 관광은 건강을 위해서 의료 서비스 및 휴양, 운동, 문화체험 등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새로운 관광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의료 관광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문화된 건강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투어리즘의 한 갈래로 의료관광이 각광받고 있음에 따라 사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론
의료관광 서비스 개념
많은 매체들과 학자, 연구기관들에 따르면, 의료관광을 “사람들이 집은 떠나 여행을 하면서 의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하는 관광”, “일반적인 관광과 건강관리 서비스 및 시설이 포함된 관광지를 관광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관광” 혹은 “치료를 주요 목적으로 한 여행하는 행위”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의료관광을 “보건 분야에서 관광자원으로써 활용이 가능한 의료기관이나 여행지 등을 발굴하고 개발하여 이를 상품화함으로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와 관광히 결합된 보건관광 프로그램” 이라고 정의하였다.
의료서비스의 경우 의료 관광의 한 구성요소로서 의료행위를 경제적인 생산 활동으로 파악하는 용어이다. 의료서비스는 의료 인력과 시설, 장비, 중간재 등에 의하여 서비스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의료서비스는 의료 기술적 서비스와 외적 서비스로 나누어지는데, 의료 기술적 서비스의 경우 기술적 지식에 따라 환자가 기대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영향을 느끼고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의료 기술 외적 서비스의 경우 접근성, 인적서비스, 편의성, 물리적 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