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1  [2019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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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론
        1)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2) 바뀌게 된 이유
        3)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3. 마무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사회복지는 현대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사회적으로 예방하거나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즉, 인류사회가 지향하는 복지국가의 성취는 전 인류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고 모든 면에서 균형 잡힌 사회로서의 복지제도가 이룩된 사회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원칙이 있는데 선별주의를 택하느냐 보편주의를 택하느냐 하는 것이다.
    선별적인 사회복지는 사회제도의 기능을 임시로 보충할 뿐이며, 이들 사회제도가 다시 제 기능을 회복하게 되면 사회복지제도는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반면 보편적 사회복지는 국가와 사회가 전체 국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 사회복지 증진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대상과 범위는 매우 넓다.
    이제 현대의 사회복지는 전통적인 보충적 개념에서 전 국민이 보편적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적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 서비스로, 최선의 사회 환경과 자원수준의 공급으로, 정부주도의 후원으로, 빈민으로 시작된 사회복지가 복지국가를 바라보는 복지사회라는 개념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본론

    1)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내가 생각했던 기존의 사회복지란 좁은 의미로 개인이나 가족이 직면하게 되는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는 일차적으로 개인과 가족의 노력으로 충족하거나 해결하도록 하고, 이 능력 범위를 넘어서면 국가와 사회가 개입하여 해결하거나 충족하는 좁은 의미를 일컫는 것이었고, 넓은 의미로는 욕구나 문제가 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가와 사회가 개입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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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바뀌게 된 이유
    이미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에서 제도주의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있다.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족이 직면하게 되는 사회적 욕구와 지역문제는 일차적으로 개인과 가족의 노력으로 충족하거나 해결하도록 하고 이 능력 범위를 넘어서면 국가와 사회가 개입하여 해결하거나 충족하는 소극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보편주의는 욕구나 문제가 있는 전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국가와 사회가 개입하여 시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하는 제도적이고 국가 주도의 보장적인 사회복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중략)

    참고문헌
    1) 원석조(2018),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 권중돈 외(2016),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3) 양정남ㆍ정민숙(2017),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4) 정무성ㆍ나임순 외 1명(2013), 현대사회복지개론, 신정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사회복지나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사람들은 보통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편적 사회복지는 ‘빈곤은 국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갖는다. 이처럼 사회복지개론을 수강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상식의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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