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

 1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1
 2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2
 3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3
 4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4
 5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5
 6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6
 7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7
 8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8
 9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9
 10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10
 11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11
 12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과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사면위원회 (Amnesty International)의 활동에
대한 문제점 과 평가
< 목 차 >
Ⅰ.서론 1
Ⅱ.앰네스티 주목의 필요성 1
Ⅲ.앰네스티의 활동 원칙 2
Ⅳ.앰네스티의 수임사항 2
Ⅴ.앰네스티의 비전과 전략 4
Ⅵ. 현재의 앰네스티 5
Ⅶ.엠네스티의 국제적 지위 5
Ⅷ.한국의 앰네스티 5
Ⅸ.활동내역 사례소개 6
Ⅹ.앰네스티의 문제점에 대한 평가 8
.앰네스티의 활동에 대한 평가 9
Ⅰ. 서론
지구화의 충격이 21세기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지구화의 과정은 국민국가의 쇠퇴를 가져오면서 새로운 지구적 관리체제(Global Governance)의 문제를 제기하게 되었고, 결정적으로 NGO 수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오는 요인이 되었다.
NGO는 고도의 독립성을 지닌 국제정치의 구성요소 이원웅, 『지구화와 정치변화/ 지구화와 NGO - 국가쇠퇴이론을 중심으로』 (오름, 2000), p.310
로서 인권, 환경, 젠더, 난민 등의 지구적 문제영역에서 국가와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지구적 문제영역 중 인권은 국가보안법의 폐지 논란 등으로 인해 국내외적인 관심을 크게 증폭시킨 문제이다. 또한 21세기는 인권의 시대라고 할 만큼 인권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제 인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의 권리라는 점에 입각하여, 본 보고서는 세계 최대의 순수 민간 차원의 인권운동 단체인 국제사면위원회 (Amnesty International)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국제사면위원회(이하 앰네스티)의 구체적인 활동에 대한 소개와 앰네스티의 활동에 중심이 되는 원칙을 알아보고, 이에 입각하여 어떠한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인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지, 또한 그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과 평가는 어떠한지 살펴보기로 한다. 아울러 앞으로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본 보고서를 마치기로 한다.
Ⅱ. 앰네스티 주목의 필요성
국제관계는 자국 내의 문제를 뛰어넘어 인권, 환경, 인도적 지원 분야 등의 지구적 문제영역에 도래해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인권 분야는 평화구현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평화를 만드는 주체이므로 인권 없이는 세계평화가 없고, 또 세계평화 없이는 인권이 없다. 국제연합공보국 저, 국제사면위원회 한국지부 역,『유엔과 인권』(분도출판사, 1983), p.10
는 유엔의 말이 이것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세계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권단체인 앰네스티의 활동은 충분히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앰네스티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며 영향력 있는 인권단체로 꼽히고 있다. 북한 방문을 요구해온 많은 비정부기구에 대해 극도로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북한이 1991년과 1995년 두 차례에 걸쳐 유일하게 앰네스티의 조사단 방북을 허용한 예로도 앰네스티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앰네스티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며 영향력 있는 인권단체가 된 원인에는 타 인권단체와는 다른 앰네스티만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앰네스티 국제사무국은 상근 인력과 정보의 규모, 그리고 전문성 면에서 거의 모든 인권단체를 압도한다.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에서 국제 앰네스티 대표의 발언이나 제출 자료는 대단한 공신력을 갖는다. 또한 다른 인권단체는 정부의 지원금과 회원들의 기부금으로 직원들이 활동을 하는 반면, 앰네스티는 정부의 지원금 없이 순수한 회원들의 기부금으로 회원 스스로가 직접 인권운동을 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