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레포트

 1  경영전략 레포트-1
 2  경영전략 레포트-2
 3  경영전략 레포트-3
 4  경영전략 레포트-4
 5  경영전략 레포트-5
 6  경영전략 레포트-6
 7  경영전략 레포트-7
 8  경영전략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경영전략-
□ 기업 개요
1995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산호세에서 Piee Omidyar와 그의 아내(현재)와의 Pez Dispensers의 수집에 대한 대화에서 시작되었다. 그녀는 Pez Dispensers를 가진 사람을 찾아 그들과 거래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알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인터넷상에서 거래 상대방을 찾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웹 전문가인 그녀의 남편인 Piee Omidyar은 그 당시 인터넷 사용의 증가추세에 발맞추어 그의 아내와 다른 수집가들이 Pez Dispensers를 인터넷상에서 거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는 옥션 웹(AuctionWeb)이란 이름의 개인 경매 사이트를 열었다. 처음 취급한 품목은 결함이 있는 레이저 포인터였는데 이것이 14.83달러에 팔리면서 인터넷 경매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1996년에 제프 스콜(Jeff Skoll)이 회사의 첫 번째 사장으로 고용되었다. 1997년에 회사 이름을 옥션 웹에서 이베이(eBay)로 바꿨다. 이베이에서는 수집품, 가전제품, 컴퓨터, 가구,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신제품, 중고제품 등의 물건을 취급하고 있으며 무형의 서비스도 거래된다.
현재 인터넷 기업 시가총액 6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하루 1400여종 340만 달러의 상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베이는 초기 시장 진입단계에서 다양한 상품을 싸게 팔고, 살 수 있는 거래의 장을 마련하고 골동품에서 자동차, 장난감에 이르는 모든 상품을 취급하였다. 또한 생산자나 제품 공급자는 인터넷에 제품의 사진과 설명, 최저가격을 제시한 뒤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낸 사람이 낙찰 받는 형태로 운영되었으며, 파는 사람에게만 수수료를 받는 형태를 취하였다.
이베이의 인터넷 경매 서비스는 판매자에게 판매품목의 리스트를 제시하게 한다. 그리고 구매자에게는 구매 품목을 제시하게 한다. 사전에 등록된 사용자들에게 하루 24시간 그리고 일주일 내내 자동화되고 사용하기가 쉬운 인터넷 경매 서비스 시스템을 통하여 경매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경매 품목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경매서비스로 사업초기부터 1999년 2월까지 1억 8천 6백만의 경매거래 건수와 5천만개의 경매품목의 거래로 거래된 품목의 총 거래금액이 8억 4천 1백만 달러이상 되고 있다. 경매품목의 카테고리가 4500개 이상이 되고 매일 약 600,000개의 새로운 품목이 등록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하루 경매거래량이 대략 800,000건에 이루고 있다. 그리고 2000년 9월 경매낙찰율은 16.2%에 달하고 있다.
이베이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인기 있는 개인과 개인간의 인터넷 경매 커뮤니티(trading community)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1995년 9월에 설립하여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골동품, 소장품, 컴퓨터, 자동차, 우표, 인형 등과 같은 개인품목을 판매자가 제시하고 구매자들이 입찰 참가를 통하여 품목을 거래하는 개인과 개인(person to person, p to p)의 인터넷 경매 산업의 선구자가 되고 있다.
이베이의 시장가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지속적인 이익발생에 따른 것이다. 대부분의 인터넷기업이 매출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감수하고 있는 추세에 비교하면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999년 3월말에 이베이는 CEO, 이사, 벤처캐피탈 투자자가 가지고 있던 2백2십 5만 주의 주식을 시장에 파는 것 이외에 추가로 4백 2십 5만 주의 주식을 시장에 팔아 약 11억 달러의 거대한 잉여현금을 보유함으로서 재무적인 유동성으르 확보하는 동시에 타 기업의 인수에 필요한 투자 자금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베이는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다각화 일환으로 기존의 전통적 경매기업 및 인터넷 경매기업(Up4Sale, Butterfield & Butterfied, Kruse International)을 인수 합병하였다.
이베이는 새로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60개의 인터넷 웹사이트와 협력관계 (z옥션, First옥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협력 관계 중 특히 이베이는 z옥션, First옥션과 상호 교차적인 촉진거래를 하고 있다. z옥션은 선도적인 인터넷 경매사이트이고 First옥션은 인터넷 쇼핑 네트윅을 가진 인터넷 경매회사이다. 이베이는 이러한 회사들과 상호 협렵 방법으로 자기 사이트에 상대방 기업을 선전하는 배너광고를 하게하고 공동명의의 프로모션과 사이트 카테고리간의 상호연결 등을 통하여 상호 우호적인 광고 및 촉진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 인터넷 경매과정
인터넷 경매과정은 다음 그림과 같이 전통적인 실물 경매와 비슷하다. 판매자는 인터넷 경매사이트의 품목란에 팔고자 하는 품목을 기재하고 이를 구매자들에게 열람하게 한다. 그리고 입찰이 시작되어 입찰참가자들이 구매희망가격을 제시하고 최고가격을 부른 입찰자에게 낙찰이 되고 최종적으로 품목이 인도된다. 인터넷 경매와 실물경매의 주요 차이점은 실물시장 경매는 희귀하고 아주 값이 비싼 품목이 실물 거래되는 반면에 인터넷 경매는 주로 500달러 미만의 품목에서부터 고가에 달하는 품목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품목이 인터넷 경매로 거래된다.
구체적인 경매과정은 먼저 입찰자가 입찰에 참가하고 판매자가 판매품목을 사이트에 올리기 전 먼저 사용자 등록을 한다. 이러한 사용자 등록에는 개인 신상과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경매사이트 약관 준수를 동의한다. 이러한 약관의 준수사항은 전통적인 상거래 계약과 같이 법적 구속력을 가진다. 판매 품목을 등록하기 위하여 판매자는 어떤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카테고리에는 골동품, 수집품, 스포츠 기념품, 인형, 보석, 도자기, 장난감 등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카테고리는 보다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가진다. 예를 들면 컴퓨터 카테고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분된다. 그리고 하드웨어는 모뎀, 프린트, 모니터 등으로 분류된다. 판매자는 경매존속 기간(최소 3일)을 나타내고 최소 낙찰가격(reserve price), 품목의 사양과 사진, 대금지급 방법, 인도 조건 등으로 명시한다. 경매기간 동안 이베이는 경매 입찰상황을 계속 입찰자에게 알려준다. 실제 경매과정에 계속해서 참여하는 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찰자들은 “입찰 위임(bid proxy)"시스템을 이용하여 지급할 수 있는 최대가격을 제시할 수 있다. 낙찰이 될 경우 이베이는 낙찰 결과를 판매자와 입찰자들에게 이메일로 통보하고 최고 높은 가격을 제시한 낙찰자에게는 3일간의 영업일 이내에 판매자로부터 품목을 양수할 수 있도록 상호 연결해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