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

 1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1
 2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2
 3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3
 4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4
 5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명품브랜드, 우리농업생존방법
Ⅰ서론
1. 이 논문의 목적
Ⅱ. 브랜드 생존을 위한 방법
1. 브랜드 거래, 신뢰 쌓아야 가능
2. 안정 공급·사후관리 엄격하게
3.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 돼야 생존
Ⅲ.브랜드화의 성공 사례
1. 세계적인 브랜드, 제스프리
2. 대한민국 찐빵 대표 브랜드 안흥 찐빵
3. 최고의 품질=선키스트
Ⅳ.결론
Ⅰ서론
1. 이 논문의 목적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이미 한미 FTA의 협상은 끝났다. 농업은 우리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분야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손해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 하고 있는 분야이다. 물론 농업은 우리가 불리한 분야라는 것은 사실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협상이 완료된 이상 우리는 무작정 반대보다는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 더 좋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 내놓은 보완대책 중에 하나인 품목별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질을 향상시켜서 브랜드화를 시켜야 한다. 언제부터인가 웰빙이 유행을 했다. 이젠 사람들은 양이나 가격보다는 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우린 이 부분을 고려하여 좋은 품질의 식품을 생산한다면 농업분야가 개방되어도 우리는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Ⅱ. 브랜드 생존을 위한 방법 파워브랜드, 우리농업의 비전, 전창곤, 농업경제연구원
1. 브랜드 거래, 신뢰 쌓아야 가능
지금까지 세계 각국 또는 각 지역의 수많은 시장에서 수많은 가격이 결정되고 시장참여자와 그 시장결과가 시장마다 달랐지만, 이제부터는 하나의 농산물시장에서 각국의 농산물이 가격과 품질 등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장구조로 전환된 것이다. 세계의 농산물시장이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상태에서 우리 농산물이 팔리고 살아남는 길은 가격과 품질경쟁력에서 모두 우위를 점하든지, 아니면 하나가 된 시장으로부터 우리농산물을 차별화하여 고객만족과 감동을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 분리시키는 방법이 있다. 바로 그 차별화의 수단이 앞으로 우리 농업구조의 선진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야 될 우리농산물의 명품브랜드 또는 파워브랜드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가 고도로 성숙한 시장경제 하에서 상품거래는 제품 그 자체를 사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팔고 사는 형태로 바뀐다. 브랜드가 곧 상품이고, 상품이 곧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나도 우리나라가 가격 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시켜서 사람들이 믿고 좋아할 만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고객들이 그 브랜드를 믿고 살 수 있도록 신뢰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아마 시간이 걸릴 것이다. 몇 해 전에 쓰레기 만두 파문 일이 있었다. 그 후에 사람들이 다시 만두를 사서 먹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렇게 한번 신뢰를 깨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우리는 처음 신뢰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후에 신뢰를 지키는 일에도 더욱 더 신중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2. 안정 공급·사후관리 엄격하게
지금까지 추진된 우리나라의 농산물 브랜드화는 브랜드 개발 및 사용주체의 조직화 미흡, 브랜드 관리체계 미흡, 브랜드 마케팅전략의 부족, 브랜드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6,000여개가 넘는 대부분의 농산물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지도 되지 못한 채 실패하고 있는 것이다. 즉, 지금까지의 농산물 브랜드화는 브랜드 이름만 양산하였을 뿐이지 성공한 브랜드는 거의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거래는 한마디로 신용과 믿음을 통한 고객감동과 고객만족이다. 신뢰구축을 위해서는 생산하는 상품에 대해 변함없는 품질균일성 유지와 고품질 명품화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물량이 이루어져야 된다. 동시에 브랜드개발의 차별화, 철저하고 엄격한 사후관리, 전사적이고 효율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운용, 홍보 등 촉진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농산물도 브랜드로 거래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것은 농산물도 우수한 파워브랜드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시장에서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생산자의 처지를 끝까지 배려하거나 책임지지 못한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야 시장에서 살아남는다.
3.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 돼야 생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