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

 1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1
 2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2
 3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3
 4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4
 5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5
 6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6
 7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7
 8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8
 9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9
 10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10
 11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11
 12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12
 13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 자동차 Big3의 위기와 교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자동차 시장의 붕괴와 Big3의 위기
2. 미국자동차 Big3의 문제점
1) 시장변화에의 대응 실패
2) 재정상태 악화로 인한 악순환적 고리
3) 과중한 복리후생 비용에 대한 부담
3. Big3의 위기로부터 얻는 교훈
Ⅲ. 결론
Ⅰ. 서론
20세기 초 포드가 상용차 Model T를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세상에 내놓은 것은 인류 육상 운송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일 것이다. 포드의 T형 자동차는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이는 자동차의 가격 하락으로 연결되어 독일에서 최초로 발명된 가솔린 자동차가 미국에서 세계최초로 대중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박동철(2009), “미국 자동차 3사 위기의 원인과 교훈”, 자유기업원
이후 미국 자동차 산업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의 자동차 소비시장을 바탕으로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의 Big3를 중심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게 된다. 미국 자동차 3사가 미국발 금융위기 및 글로벌 경기침체로 심각한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 미국 제조업의 마지막 자존심이자 세계 자동차산업 100년의 역사를 이끌어온 자동차 3사(이하 ‘Big3’) 중, GM과 크라이슬러가 판매 부진과 유동성 위기 등으로 파산보호 신청을 한 상태이다. GM을 비롯한 Big3의 위기는 지난 수십 년간 계속되어 왔지만 지금의 위기는 미국 자동차 산업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상황이 심각하다고 하겠다. 비록 다시 부활한다고 하더라도, 미국 경제 및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Big3의 규모나 위상의 하락은 불가피하다. 그렇다면 미국 자동차 산업이 몰락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완전 몰락이냐 아니면 다시 회생할 것이냐 라는 갈림길 앞에 서 있는 미국의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한 연구, 조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미국 자동차시장의 붕괴와 Big3의 위기
Big3의 위기는 직접적으로는 미국 자동차시장의 급격한 위축에 따른 것이지만, 근본적으로는 미국 자동차업체의 경쟁력 약화가 원인이다. 유가의 급격한 상승, 미국발 금융위기의 발발, 글로벌 경기 침체의 본격화 등으로 전 세계 자동차시장이 위축되고 세계 자동차업계 전체가 어려움에 처하게 된 가운데 특히 미국의 GM과 크라이슬러가 파산보호신청을 할 지경에 이른 것을 단순히 시장 위축이라는 상황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문제는 빅3의 경쟁력이 경쟁업체에 비해 계속 약화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GM과 크라이슬러의 파산은 단순히 두 개의 자동차 업체의 붕괴가 아니라 세계 자동차 산업에 큰 파장을 몰고 올 쓰나미인 것은 분명하다. GM과 크라이슬러의 파산으로 실업자 수의 급증 등으로 미국 경제의 회복은 지연될 수밖에 없으며(도이치뱅크에 따르면, GM의 몰락 시 미국 내 250만 명 이상의 대규모 실직과 개인소득 1,250억 달러 규모의 감소가 추정된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의 회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또한 전방위 산업이 잘 발달된 자동차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완성차산업, 부품산업, 유통산업 등 미국산업 전반이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고유가 국면에서 Big3의 주력 차종인 SUV와 픽업트럭 등의 수요가 급감했으며, 미국발 금융위기가 주로 EU와 같은 선진국으로 확산되면서 빅3의 거의 모든 차종의 판매가 급감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판매 부진은 결국 재고 증대와 수익성 악화 등으로 연결되어 급기야 Big3의 유동성 위기를 초래하였다.
재인용, Wards Auto
2000년부터 미국 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 추이를 보았을 때 2000년부터 2007년까지는 IT 버블붕괴, 9.11 테러 등의 사건으로 다소 기복이 있었으나 연간 1600만대~1800만대 가량의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2007년 중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촉발되면서 약간의 이상이 감지되기 시작하였고 2008년 봄, 여름 유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자동차 판매가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다가 9월 본격적으로 금융위기가 발발하면서 2008년 하반기 자동차 판매량은 곤두박질치기 시작하여 결국에는 연간판매 1319만대로 급감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