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

 1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1
 2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2
 3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3
 4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4
 5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5
 6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6
 7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7
 8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유재석 servant leadership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재석, servant leadership
목차
리더로서의 유재석
유재석은 어떻게 최고의 MC가 될 수 있었는가?
유재석의 리더십 : servant leadership
다른사람이 보는 유재석
유재석 리더십, 새로운 리더십의 지평을 열다
Ⅰ. 리더로서의 유재석
1. 존경하는 리더로 유재석을 선정한 이유.
세상엔 수많은 리더들이 있다. 다국적 기업을 이끄는 그룹의 총수도 있고, 여성으로서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한 정치가인 힐러리 클린턴도 있으며, 전쟁 중의 영국을 이끈 윈스턴 처칠 경도 훌륭한 리더로 꼽을 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우리가 왜 화려한 이력을 가진, 많은 훌륭한 리더들 말고도 대한민국의 국민 MC라 부르는 유재석을 존경하는 리더로 선정한 까닭은 바로 이런 것이다. 유재석은 방송에 나오기에는 그닥 잘생긴 얼굴도 아니고 소위 말하는 몸짱도 아니다. 그렇지만 그에게서는 분명히 ‘유재석다운’ 매력이 풍긴다. 우리는 유재석이 평소에 방송에서 보여 지는 모습에서 그만의 진행 스타일을 찾을 수 있었다. 그 속에서 우리는 흔히 ‘유재석 리더십’이라고 불리는 리더십의 유형인 servant leadership 1977년 AT&T에서 경영관련교육과 연구를 담당했던 로버트 그린리프(Robert K. Greenleaf)가 저술한 『Servant Leadership』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리더십 연구가들은 21세기 지식시대에 기업이 계속해서 생존·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최근 경영학계에서는 전통적 리더십 모델들에 대한 대안 중의 하나로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제시하고 있다. 서번트리더십이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을 찾아낼 수 있었고, 그것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게 되었다.
2. 유재석, 그는 누구인가?
방송 3사의 예능프로그램을 휩쓸고 있는 유재석은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나서 서울예대 방송 연예과를 졸업하였고, 1991년 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면서 데뷔하게 되었다. 그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각 방송사의 연예대상을 휩쓸었고,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 최고의 MC로 발돋움하였다. 현재 세간에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프로그램인 MBC의 외에도 각 방송사의 주요 예능프로그램의 MC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그의 진행스타일을 서번트 리더십이라 하여 많은 학자들이 그의 리더십 스타일을 연구하였고 정계나 재계에서는 그의 리더십을 모토로 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그를 대상으로 개그맨 이윤석 씨는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을 쓰기도 하였다.
Ⅱ. 유재석은 어떻게 최고의 MC가 될 수 있었는가?
1. 기나긴 무명시절
1991년 데뷔한 유재석은 방송에서 곧 자취를 감추었는데, 훗날 에서 자신의 무명시절이 그토록 길었던 이유에 대해서 그가 밝히길, 수상 당시에 거만한 모습으로 수상을 했기 때문이었다고 고백했다. 스스로 "하루에도 포기하기를 몇 백 번씩 했다." 라는 말을 할 정도로 그의 무명 생활은 가혹하디 가혹했다. 설상가상으로 그는 카메라 공포증 과 마이크 울렁증 에도 시달렸다고 한다.
유재석은 정통 코미디에 통할만한 독특한 외모도 아니었고, 데뷔 동기인 김용만, 김국진, 박수홍처럼 토크 중심의 개그나 오락 프로그램 MC진출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지도 못했다. 게다가 그는 KBS 의 ‘남편은 베짱이’에서 타인에게 민폐를 끼치는 얄미운 남편 캐릭터를 연기 했으니 당시의 주류에서 한참 벗어나 있었다.
그렇지만 유재석은 10년 동안 ‘마이너 코미디언’의 세계를 체험했고, 그가 무명시절에서 벗어난 것도 KBS 의 ‘토크박스’에서 인기가 없어 정육점에서 초라한 사인회를 했다는 식으로 무명 코미디언의 비애를 말하면서부터다. 그가 다른 출연자들과 조화하며 즐겁게 노는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된 것도 이런 경험들이 바탕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