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

 1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
 2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2
 3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3
 4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4
 5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5
 6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6
 7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7
 8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8
 9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9
 10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0
 11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1
 12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2
 13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3
 14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4
 15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5
 16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 양태
목차
Ⅰ.서론-네트워크와 글로벌리즘의 정의
Ⅱ.본론
1.글로벌리즘의 현상황 분석
정치
경제
문화
2.미디어 글로벌리즘
미디어
인터넷
3.글로벌리즘의 부정적 측면
세계 정보 흐름의 불균형
문화 제국주의
Ⅲ.결론
1.서론
-네트워크와 글로벌리즘의 정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즉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미디어이다. 국제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는 전 지구적 네트워크는 인간이 서로 접촉하고, 소통하고, 공동체를 형성하는 양식을 보다 개선하고 확장시킨다.
지난 150년 동안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인간사회에 근본적이고도 급속한 변환을 가져왔다. 이 짧은 기간동안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킨 주요한 개혁은 우리의 일상적 현실 속에 전면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즉, 텔레커뮤니케이션은 오늘날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생활의 근본적인 구성요소가 되었다.
텔레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발전은 수년 동안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면서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이러한 변화의 첫 단계는 전신(1844년에 개발된 모스 부호에 힘입음)의 도입과 함께 1840년대에 도래하였다. 1875년에는 알렉산더 벨이 전화를 발명하였고, 1956년에 와서는 비로소 해저 케이블이 최초로 가설되었다. 최초의 통신위성은 1960년에 시도되었으나 그것은 하나의 기구 형태에 불과하였으며, 1962년에 이르러서야 최초의 민간 통신위성 텔스타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진입하였다. 광파, 즉 광섬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1977년에야 최초로 활용되었다. 그러므로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이 확립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글로벌 네트워킹은 변동과 기회와 도전의 또 다른 차원을 의미한다. 글로벌 네트워크는 지구 전역에 흩어져 있는 수백만의 컴퓨터 이용자들을 연결시켜 놓았으며 채택률 역시 극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의 참여자에게 이러한 테크놀로지는 이미 전화와 우편 서비스만큼이나 또는 이들 이상으로 그들의 작업과 공동체의 필수요소로서 통합되어 있다. 심지어는 우리의 언어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포현하는 양식조차도 컴퓨터 네트워크로 가능해진 새로운 경험의 영역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업무, 연구, 교육, 사회적 상호적용 등을 위하여 사용자들을 근거리적, 원거리적, 전 지구적으로 상호 연결시켜주는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컴퓨터 통신회의 등과 같은 시스템에 기초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오늘날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테크놀로지이다.
세계화는 이제 지구를 ‘지구촌’의 개념으로 생각하게 된 만큼 이미 우리에게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네트워크의 기술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이것은 세계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에 접속함에 따라 전자적으로 연결된 집단의 수와 크기는 크게 증가하고 그만큼 세계화는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세계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그에 따른 여러 이점들과 문제점들도 잇따른다. 네트워킹의 세계화로 인해 네트워크가 과연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힘들의 집중화를 심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사회, 경제적 발전을 재조직하고 거주 시스템의 새로운 형식들을 촉진시킬 것인가라는 문제의 양면성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네트워크가 유연성을 갖는 시스템이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집중화와 탈집중화 양자가 모두 가능하다. 다국적 기업 또는 문화제국주의가 전 지구적 실체로 성장한 사례는 네트워크 테크놀로지가 시장력을 집중시키고 경제와 문화를 동질화 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그러나 탈집중화 시나리오 또한 실현가능한 것이다. 지금도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네트워크의 증식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노동과 교육, 정보교류가 가능해지게 된 것이다.
우리는 현재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네트워크의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네트워크 환경이 구성되고 설계되는 방식이 곧 그것들이 제공하는 사회적 공간의 본질과 질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네트월드와 전 인류가 올바르게 생각하는 세계화를 형성하고 그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을 계발하는 것이야말로 네트워크가 새로운, 그리고 보다 나은 방식으로 인간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근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리즘이 확립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나, 네트워크의 발전과 세계화의 확산은 빠른 속도로 이루어져 지금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위치에 있다. 이번 발표는 이 네트워크 중에서도 글로벌리즘의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있는 매스미디어 안에서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하여 “미디어 글로벌리즘, 산업과 문화적 양태” 라는 주제 아래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방국가위주의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는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실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글로벌리즘의 현상황 분석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