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

 1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1
 2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2
 3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3
 4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4
 5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5
 6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3-2]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분석
글로벌리즘의 대두와 의미
2. 아트페어 중심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1) 글로벌 아트페어
(2) 아트페어 입장에서 본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3. 비엔날레 중심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1) 대표적 글로벌리즘인 베니스 비엔날레
(2) 브라질 상파울루 비엔날레
(3) 휘트니 비엔날레
(4) 비엔날레 입장에서 본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4. 미술과 글로벌리즘과 자본주의의 연관성
5. 글로벌리즘의 영향
Ⅲ. 본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관광산업에 대한 도시의 태도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즉, 도시가 제조산업 쇠퇴에 따른 경제불황이나 고실업에 직면하면서 서비스산업으로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의 인식제고와 함께 도시관광을 성장산업으로서 채택하고 있는 추세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관광이 대도시, 산업도시를 쇄신(urban regeneration)하는데 최선의 대안으로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관광을 도시의 성장산업으로 지목한 것은 인구증가와 여가의 증가 그리고 교통의 증가에 근거하며, 특히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가진 구도시는 물론이고 빈약한 도시이미지나 손상된 경관을 회복하고자 하는 도시에서도 두드러진다. 이것은 바로 관광산업의 경제가치가 도시개발에 적용되는 것을 의미하고, 세계 대부분의 도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국내에서도 지방자치제 이후 대도시를 중심으로 여러 도시에서 관광산업을 도입하여 도시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도시 관광산업을 단순히 탈공업화의 세계에서 도시의 새로운 경제활동 기능으로서, 그리고 산업개발의 차원에서, 도시경제 진흥책의 한 요소로만 도입한다고 하는 접근태도는 신중해야 한다.
현대사회는 포스트모던사회, 후기산업사회를 맞아 삶의 질을 확보하고 내재화시키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 단적인 예가 산업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현대인에게는 여가욕구가 증대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래사회의 1인당 국민소득은 크게 향상될 것이 기대되고, 자유시간의 증가는 여가생활의 수요를 증가시켜 새로운 문화의 창출에 대한 요구가 확산될 것이다. 더욱이 뉴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보다 더 풍부한 문화, 여가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다양한 취미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이다.
본 과제물에서는 현대의 미술에서 나타나는 세계적인 상업주의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마이클 피츠제랄드, 피카소 만들기: 모더니즘의 성공과 20세기 미술시장의 해부, 다빈치, 2002
세라 손튼, 걸작의 뒷모습: 옥션에서 비엔날레까지 7개 현장에서 만난 현대미술의 은밀한 삶, 세미콜론, 2011
김정혜, 패션이 사랑한 미술, 아트북스, 2005
박찬국,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재원, 1995
심상용, 속도의 예술, 한길사, 2008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