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

 1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1
 2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2
 3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3
 4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4
 5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5
 6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6
 7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7
 8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8
 9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 ◆
1.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란?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일반적으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컴퓨터의 보편적 도입에 따른 다양한 용도의 특성에 따라 거래 또는 계약 수단이 차별화되어 발생한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 판매, 조달 등 모든 경영활동을 효율화하는 경영혁신전략 수단 내지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2) 전자상거래와 유사개념의 비교
전자상거래는 EDI를 이용한 생산·유통·물류업체간 상거래 데이터의 전자적 교환은 물론 최근 인터넷의 활성화와 함께 최종 소비자와의 전자화된 상거래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EDI보다 상위 개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편 CALS는 1985년 컴퓨터에 의한 병참지원(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에서 출발하여 조달업무, 제품수명주기 관리, 기업통합 등의 개념이 추가되면서 1994년에는 광속 상거래(Commerce At Light Speed)로 확대 발전되어 왔다.
3)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
전자상거래를 특성에 따라 분류해보면,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QR(Quick Response), MRO, PDM, EIP 등이 있다. 이중에서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을 살펴보면,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거래)
CALS는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디지털 정보의 통합을 통해 구현하는 산업화전략을 말한다. 소위 폐쇄형 네트워크에서 사용된 형태로 군수물자 조달부터 사용되면서 점차 민간에 이양된 대표적인 형태이다. 처음에 등장할 때는 기능도 조금밖에 없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의 전 단계를 유지 발전시키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CALS 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DB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IDB라고 하여 통합된 DB로 운영이 된다. 예를 들면 가전 3사들이 참여하는 electropia사업을 들 수 있다.
(2) EDI(Electronic Document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EDI는 서로 다른 조직 간에 거래를 위하여 인편이나 우편을 이용하지 않고 통신회로를 통해 표준적인 규약에 따라 표준양식으로 된 전자문서를 컴퓨터를 매개로 상호교환을 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