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

 1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1
 2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2
 3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3
 4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4
 5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5
 6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6
 7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7
 8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8
 9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9
 10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10
 11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11
 12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12
 13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전자상거래의 정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개념
3. 전자정보통신망

제 2장. 전자상거래의 종류
1. 전자상거래의 종류

제 3장.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전자상거래의 특성

제 4장. 전자상거래의 배경
1.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배경
2. 기술적인 배경

제 5장. 전자상거래의 현황
1. 전자상거래 현황의 국내&외 현황
1. 국내 현황
2. 해외 현황

제 6장. 전자상거래의 전망
1. 전자상거래의 전망
본문내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이나 PC통신에 접속해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이다.
실제 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이지만 책, 음반 등 개인이 필요한 물품을 거래하는 소매업부터 국가 간 무역까지 모든 상행위가 가능하다. 상품주문은 직접매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진 등을 보고 실시하며 대금결재는 온라인 입금이나 신용카드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국가 간 무역에는 관세를 붙이지 않는 무관세 움직임이 일고 있어 앞으로 그 규모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서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하여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이란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간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교환하는 방식"으로,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기업간 상거래활동
, CB(Cyber Business) CB(Cyber Business) :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Cyber Business를 狹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EDI, CALS, Cyber Business 모두를 포함해 廣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함.
의 세 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여기서,ECIP의 EC란 EDI와 CALS분야를 제외한 CB에 근접한 개념이다.
한편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올 것이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웹 상거래(Web Commerce), 사이버 상거래(Cyber Commerce)라고도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법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인터넷 전자교역거래(Internet Based Electronic Trade)라고 불러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