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

 1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
 2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2
 3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3
 4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4
 5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5
 6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6
 7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7
 8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8
 9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9
 10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0
 11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1
 12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2
 13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3
 14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4
 15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5
 16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이탈리아의 역사
이탈리아 반도에서는 구석기시대에 사람들이 거주했으며, 네안데르탈인의 유적이 발굴되고 있다. BC 2000년경에 시작된 인도유럽인의 이주물결은 BC 1000년까지 이어졌다. BC 900년경부터는 그리스-동양의 큰 영향하에 아르노 강과 테베레 강 사이에서 에트루리아 문명이 꽃피었다. BC 6세기경 로마인들이 에트루리아인들을 몰아내고 로마 공화정을 세웠다. BC 264년에는 갈리아키살피나 남부의 모든 이탈리아 땅이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로마인들은 계속해서 영토를 확장시켜나갔으며, BC 44년에 로마 공화정이 몰락하고 180년에 로마 제국이 탄생할 때까지 브리타니아로부터 아프리카와 유프라테스 강까지 지배권을 세웠다. 로마의 문명이 서구에 남긴 발자취는 선명하여 20세기의 문자·법률·도로·예술 등에 아직도 뚜렷하게 남아 있다.
4, 5세기에 있었던 이민족의 침략은 마침내 서로마 제국을 붕괴시키고 말았다. 이탈리아의 일부는 비잔틴 제국이 되었으나 그 나머지는 롬바르드족·프랑크족·사라센족·게르만족에게 차례로 약탈당했다. 교황이 한동안 로마의 실질적이고 유일한 권력자였으며, 곧 교황령으로 알려진 영토를 다스리게 되었다. 11세기에 이탈리아 남부를 침입한 노르만족은 그곳에 왕국을 세웠다. 북부에는 도시국가들이 출현하여 정치적·상업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비록 이탈리아는 수세기 동안 정치적으로 분열된 상태였지만 13∼16세기에 서구의 문화적 중심지였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예술적 업적으로 평가받는다. 15세기말에 프랑스의 침입을 받은 후 1550년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카를 5세에 의해 나라의 대부분이 점령당했다. 카를의 손을 거쳐 이탈리아를 차지하게 된 스페인의 합스부르크 가문은 오스트리아가 18세기초에 이탈리아 북부를 거의 장악하게 될 때까지 지배했다. 그러나 특정 지역은 이 시기에도 자치권을 유지했다. 1796년에 시작된 나폴레옹의 점령이 1815년에 종말을 맞으면서 이탈리아는 또다시 군소국가들로 분열되었다.
19세기에는 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의 군주인 사보이 가문의 노력으로 리소르지멘토(Risorgimento:이탈리아 통합운동)가 대대적으로 벌어졌다 (→ 리소르지멘토). 프랑스의 지원을 받은 피에몬테인들은 1861년에 그들의 왕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의 통치 아래 이탈리아 대부분의 영토를 통합하는 데 성공했으며, 1866년에는 베네치아, 1870년에는 로마 교황령이 합병되면서 하나의 국가가 탄생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베니토 무솔리니가 정권을 잡으면서 파시즘이 발전했다. 이탈리아는 에티오피아를 침공하고 1936년에 로마-베를린 동맹을 맺었다. 연합군이 1943년에 이탈리아로 들어오자 무솔리니는 탈출했고, 항복한 이탈리아는 연합군에 합류하여 독일군과 싸웠다. 1946년에 공화국이 선포되고 연립정부는 전후복구에 힘썼다. 경제발전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EC와 NATO의 주요회원국이 되었다. 1970년대에 좌익계인 붉은여단의 테러 활동이 고개를 들었으나 1980년대초에 이 조직은 경찰에 진압되었다. 1990년대초 이탈리아 정부는 일련의 정치적 시련을 겪었으며,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속되어 온 정당체제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대부분이 우파인 새 정당들이 생겨나 정치적 공백상태를 매웠으나, 이탈리아의 정치적 혼란은 계속되었다
2.이탈리아의 역사에 기반한 문화적 특징
①예술가적 기질
르네상스를 통한 인문주의의 발달
14c말에 서 16세기 중엽 미술과 문학을 중심으로 한 문화의 현저한 발전을 르네상스라 고 한다.이 운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재발견을 기조로 하여 인간 개인의 가치와 능력 을 최대한 발휘하여 새로운 문화를 조성해 나가려고 하는 데에 있었다.르네상스는 이탈 리아의 우수한민족정신과 고대문화의 영향력에 힘입어 발생했기 때문에 중세기적 침체 로부터 문화 부흥이 야기되었다고 보지 않고 ‘고대 문화의 부활’이라는 측면을 강조 했다.
르네상스의 발전은 이탈리아인들로 하여금 예술가적 기질을 가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 하였다.이러한 예술적 기질은 비단 유물 유적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인들의 전 반적 문화적 특징을 좌우했다.일례로 이탈리아사람들의 대부분이 다른 나라의 사람들에 비해 활기차고 표현을 잘 한다는 것인데 감정의 표현을 다양한 제스처로 하는 것이 그 것이다.다양한 제스처의 사용은 그 대화에 참여하고 있지 않는 사람들도 멀리서 제스처 만을 보더라도 그 대화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공공장소의 소음이 많 아지는 것은 물론 혼자 떨어져 있는 것보다는 모여서 있는 것을 선호한다.이탈리아인들 의 삶의 요소에는 쇼의 요소가 많다.움직임이 크고 그림같은 시각적인 요소가 있다.또 한 모든 효과를 능숙하게 구사하고 점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구경꾼들에게 메시지를 전 하거나 그들의 감정을 자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