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

 1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1
 2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2
 3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3
 4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4
 5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5
 6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6
 7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7
 8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8
 9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9
 10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10
 11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 마진 태봉의 정치 고려 성립 고려 성립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 - 마진 - 태봉의 정치
- 목차 -
머리말
Ⅰ. 고려의 성립
1. 고려의 성립 배경
2. 연합정권의 고려
Ⅱ. 마진의 성립
1. 마진의 성립 배경
2. 독자적 연호의 사용과 통치체제 정비
3. 반 신라적 행태
Ⅲ. 태봉의 성립
1. 태봉의 성립 배경
2. 궁예의 정치적 행태
3. 궁예의 몰락
맺음말
머리말
앞서 우리는 지방세력의 일반론적인 성격에 대해 검토하였고, 지방 유력세력들의 독특한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으며, 이에 더하여 나말여초 시기에 후삼국을 이루어 새로운 시대의 탄생을 주도했던 대표 지방세력인 궁예와 견훤의 출생배경과 정치적 성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에 더 나아가 이번 발제에서는 그 중 궁예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루려고 한다. 왕건이 건국한 고려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궁예 정권에 대한 연구를 통한다면 역동적이었던 나말여초시대에 대한 이해가 훨씬 용이할 것이며, 궁예정권을 연구하는 것 그 자체로도 커다란 의미를 지닐 것이다. 궁예정권은 약 20년의 재위기간 중 국호는 3번 연호는 4번 바뀌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어떠한 정책적인 변화와 정치적 발전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 변화를 주도하거나 지지했던 세력들은 누구였는지 또한 궁예가 추구했던 국가의 모습은 무엇이었는지를 중심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궁예에 대한 기록은 후대에 정립된 것이기 때문에 그 사료의 훼손과 왜곡이 심해, 궁예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은 부분이 불투명하다는 것을 우선 밝혀두는 바이다.
Ⅰ. 고려의 성립
1. 고려의 성립배경
세달사 승려였던 궁예는 진성여왕 5년(891)에 현실사회로 복귀하여 죽주의 기훤 휘하에 투신하게 된다. 궁예가 승려로 있던 시절부터 민심이 흉흉하여 전국은 ‘賊’이라 칭할 수 있는 이들의 봉기로 인해 전국이 혼란에 휩싸여 있었다. 이에 궁예가 현실에 참여한 것이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궁예는 이후에 양길세력에 의지해 자체세력을 길러나가는데 주목할 점은 두 세력 모두 신라 귀족출신 지방세력이 아닌 신흥세력이라는 점이다. 최규성, 1987「궁예정권의 성격과 국호의 변천」『상명여대논문집』19
이는 궁예가 신라의 사회적 모순을 시정하고 새로운 사회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진성여왕 8년(894)이후 궁예의 자체 군사는 이미 3500여명에 달하게 되었고, 궁예가 명주를 거점으로 하여 장군에 추대된 이후에 신라의 동북지역을 차례로 격파하여 세력을 넓혀나가자 한주와 패서지역의 주현들 중에 스스로 와서 합치는 세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 귀순세력들 중에 궁예정권 수립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해준 세력인 왕건일가도 포함되어 있었다. 궁예와 왕건세력과의 결합은 신 국가 창업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孝恭王 2년(898) 7월에 궁예는 마침내 浿西地域 및 漢山州 관내의 30여성을 차지하여 國部를 松岳郡에 정할 수 있었다 三國史記 卷 12 孝恭王 二年條
. 궁예세력이 구신라 판도의 명주, 삭주, 황산주등 북부 3주의 상당지역을 차지하는 대세력으로 부상하자 지금의 충주 일대의 세력과 연합한 북원의 양길 세력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 궁예는 패서세력의 도움으로 양길 세력을 제압할 수 있었다. 그리고 궁예는 양길 세력을 평정함으로써 광주, 당성에서 청주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을 자신의 세력권에 포함시킬 수 있었다.
양길 세력을 평정한 궁예는 이듬해인 천복 원년(901)에 송악에서 칭왕하고 국호를 고려 고려라는 국호를 제정하게 된 이유는 그의 점령지역이 대부분 고구려의 고토였으므로 이 지역에 토착하고 있던 고구려유민들의 호응을 기대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궁예가 고려라고 하는 국호를 사용한 이유는 이 지역 고구려유민의 호응을 기대하였다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점령된 지역을 하나의 단위로 결속시키는 정치 이데올로기적 작용이 더 크게 고려되었다고 보여진다. 궁예가 설립하고자 했던 국가의 이상이나 지향이 고구려로의 회기만을 의미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여진다. - 이재범, 1991「궁예정권의 성립」『후삼국시대 궁예정권의 연구』
孝恭王 五年 弓裔稱王 ( 권12 新羅本紀 孝恭王 5年條), 辛酉稱高麗 (1 王曆 後高麗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