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

 1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
 2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2
 3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3
 4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4
 5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5
 6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6
 7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7
 8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8
 9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9
 10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0
 11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1
 12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2
 13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3
 14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발전행정론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빛과 그늘의 교차점, 미얀마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의 국가개요
1. 일반적 개황
2. 미얀마의 약사(略史)
Ⅲ. 박정희 정권의 경제체제와 국가성격
Ⅳ. 미얀마의 국가발전 장애요인
1. 네윈정권의 문제점
2. 다종족사회- 종족분쟁과 마약밀매
Ⅴ. 미얀마의 개혁 개방정책
1. 정치적 개혁
2. 경제적 개혁 및 개방
Ⅵ. 결론
Ⅰ. 서론
지난 2007년 9월, 미얀마 양곤에는 매캐한 최루탄과 붉은 피가 뒤범벅된 시민과 승려들의 민주화 요구의 목소리로 가득했다.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군부에게 시민과 승려들이 대대적인 시위를 벌여 민주화를 요구하였으며, 그들을 탄압하는 과정에서 연일 참혹한 유혈사태가 벌어졌던 것이다.
현재의 집권층이 쿠데타로 집권한 군부라는 것과 국민의 신망을 받는 정치지도자가 연금당하고 지식층이 가혹하게 탄압당하는 것은 우리가 겪었던 아픔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우리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의 판이한 모습이다. 쿠데타 이전에 미얀마는 한때 우리가 부러워하던 국가였다. 황금 불탑 ‘쉐다곤 파고다’는 과거의 영화(榮華)를 한눈에 보여주며, 한반도의 세배에 이르는 국토에서 3모작을 해 아시아 최대의 쌀 수출국임을 자랑했고, 61년부터 11년간 유엔 사무총장으로 국제무대를 누볐던 우탄트도 바로 미얀마 출신이다. 한국이 보릿고개 간신히 넘기며 하루 세 끼 먹는 것을 걱정하던 때에 미얀마는 먹을 걱정이 없었다. 지금은 완전히 역전된 상황이다. 우리가 예전에 벗어버린 군부독재의 허울은 아직도 견고하게 미얀마를 지배하고 있으며 현재 국민 1인당 평균 소득이 200달러에 불과한 최빈국으로 전락했다. 60년 이상이나 지속된 군사정권이 잘살았던 나라를 완전히 부도낸 것이다. 미얀마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식민지시대와 군부독재정권을 거쳤고 이에 대항한 민주화 투쟁을 벌였다다는 점에서 유사한 모습이지만 그 결과는 극명하게 갈렸다.
한 때 한국이 부러워하던 국가였으며, 식민지 시대에 이은 군부정권의 독재, 그리고 이에 대항하는 민주화의 요구까지 우리의 지나온 흔적과 비슷한 모습을 지녔던 미얀마지만, 현재는 어떠한 발전의 모습도 찾아볼 수 없는, 시간이 멈춘 땅이 되어버렸다.
본고에서는 미얀마가 최빈국으로 전락해버린 이유를 찾아보고자 우선, 미얀마의 일반적인 개황과 역사적 흐름을 통해 미얀마의 걸어온 길을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비교적 비슷한 근대화시기를 보낸 한국과 미얀마가 1960년대 이후 전혀 다른 양상으로 발전한 것에 대해 미얀마와 비교해보고자 한국의 근대화시기 지도자였던 박정희 정권의 경제발전 성공요인을 짚어보고, 미얀마의 국가발전의 장애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발전의 필요성을 느낀 미얀마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경제적정치적 개혁정책을 살펴봄으로써 미얀마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미얀마 국가개요
1. 일반적 개황 외교통상부, 『미얀마 개황』, 외교통상부 남아시아태평양국 동남아과, 2009, pp.1-2.
정식국명 : 미얀마 연방
수도 : 양곤(Yangon : 593만명), 2005.11.6부터 미얀마 중부 내피도(Pyinmana)로 행정수도 이전 개시, 2006.2월중순경 일단락
주요도시 : Mandalay(100만), Mawlamyine(30만), Bago(20만), Pathein(17만), Taunggyi(14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