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휘날리며 흥행요인 태극기 휘날리며 군중심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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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극기 휘날리며 흥행요인 태극기 휘날리며 군중심리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目 次
머리말
Ⅰ. 서론
Ⅱ. 본론
1. 군중심리에서 바라본 고찰
- 군중심리 이용에 의한 마케팅에 대한 문제 제기
- 지식의 공유를 통한 군중심리의 유발
- 숫자가 숫자를 낳는 군중심리
- 군중의 사회적 공통유인
- 감정을 이용한 군중심리
- 군중의 특성을 이용하는 영화에 대한 경계
2. 가 보이는 이데올로기
- 전근대적인 가문의 논리
- 시대착오적인 가부장제
3. 문화 산업으로서의
- 산업 이전의 문화로서의 영화
- 의 문화적 독점력
- 주목해야 하는 독립영화
- 다양성을 위한 방향 모색
- 작품성과 상업성의 균형
4. 투자자본의 거품현상
- 한국 블록버스터 흥망의 주기
- 자본의 무분별한 유입
Ⅲ. 결론
Ⅰ. 서론
에 연이어 가 1000만 관객을 돌파하자 여기 저기서 한국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말하기 시작했다. 너 나 할 것 없이 개봉 후 두어 달간 를 보기 위해 극장가로 몰려들었다. 또한 극장측은 수요를 맞추기 위해 10개관 중 5내지6개의 관에서 태극기를 상영하였다. 흥행의 측면에서 보자면 태극기는 아주 크게 성공했다. 이제 미국과 일본 전역에서 개봉한다니 그 벌어들일 외화 수입도 적지 않으리란 것은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는 재미있는 영화이다. 그것은 흥행성적이 말해준다. 다음은 태극기흥행에 관한 기사이다. http://www.nkino.com/NewsnFeatures/article.asp?id=12403
가 14일 개봉 39일 만에 전국 관객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58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동원한 를 19일 앞당긴 기록. 는 지난 2월 5일 개봉해 한국영화 사전 최대 예매량, 최다 스크린 상영, 1일 최대 관객수 등 과 가 세웠던 종전 기록들을 차례로 경신하며 한국영화사상 최단 기간 전국 1,000만 관객 동원 기록을 세웠다. 현재의 흥행속도라면 는 이 달 중 를 추월해 최다 관객을 기록할 전망이다. 는 또한 독일, 영국 등 유럽 9개국과 중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5개국에 판매, 총 510만 달러 이상의 해외 세일즈 수익을 거두었다.
이미 상영이 끝난 지금은 결국 가 를 앞질러 1170만의 성적을 거뒀다.
의 성공을 두고 관객은 재미있었다는 만족을 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영화계는 한국영화르네상스의 부활이라며 반기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영화개봉후 천만이 넘어가기 이전까지 태극기에 대한 기록경신과 추이에 대한 내용이 많이 기사화 되었다. (http://www.nkino.com/NewsnFeatures/article.asp?id=12405)
하지만 1000만을 넘어가면서부터는 더 이상 흥행보다는 비판에 대한 글이 많음을 볼 수 있었다. 99살과 100살이 다르듯이 1000만의 숫자는 그 이하의 숫자와는 확연히 다른 특수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계에 엄청난 파장을 던져준 영화로 남은 는 이제야 심판대위에 섰다. 999만9999명에서 한 명이 더해져 1000만이 되는 순간 태극기는 더 이상 재미있는 영화로서가 아닌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묻는다. 어째서 그 많은 사람이 태극기를 보게 되었을까. 과연 는 정말 잘 만든 영화일까? 가 이젠 정말 한국영화의 밝은 미래에의 초석이 될 수 있을까? 상영이 끝난 지금 에 대한 새로운 고찰이 필요하다.
이제 전설이 되어버린 이 영화에 대한 새로운 고찰 없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의 흥행과 사회적 파장은 정말 전설이 되어 묻혀 버릴지도 모른다. 우리는 의 흥행요인을 4가지로 분석해 보았다. 군중심리와 영화에서 보이는 이데올로기에 대해 분석하였고 자본과 영화화의 관계와 영화산업의 단일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상의 4가지 분석을 통해 의 성공 이면에 자리한 자칫 감춰 지나갈 수 있는 한국 영화계의 현실과 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시도하였으며 자료는 인터넷(신문 칼럼 논문)과 사회 경제 서적 등을 참고하였다.
Ⅱ. 본론
1. 군중심리에서 바라본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