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

 1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1
 2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2
 3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3
 4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4
 5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시대 정치 행정 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구려
(1) 정치체계
고구려는 본디 소노(消奴)·절노(絶奴)·순노(順奴)·관노(灌奴)·계루(桂婁)의 5부족으로 형성되어 처음에는 소노부에서 부족연맹의 장(長)인 왕이 나왔으나 후에는 계루부가 이를 대신하였다. 이 5부족은 항상 고구려의 중심세력이 되었는데 중앙집권제가 확립되고 부족제도가 무너짐에 따라 이들의 집단제도는 행정구역으로 개편되었다. 각 부족의 장을 대가(大加)라 하고 그 밑에 사자(使者)·조의(早衣)·선인(先人) 등의 벼슬을 두었는데, 이것은 옛날 중국의 경대부(卿大夫)가 거느리던 가신(家臣)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부족의 장이 아니라도 왕족의 경우는 일가의 적통장자(嫡統長子)가 대가의 자격을 가졌는데, 이것을 고추가(古雛加)라고 불렀다. 이 밖에 전에 왕위를 차지했던 소노부의 대가와, 대대로 왕실과 혼인한 절노부의 대가도 고추가의 칭호를 사용할 수 있었다. 고추가는 백제의 길사(吉師), 신라의 거서간(居西干)과 같이 <귀인(貴人)>이라는 뜻이다.
중앙에서 임금의 지시를 받아 국정을 담당한 총리적인 벼슬이 대로(對盧)와 패자(沛者)였는데, 대로 밑에 주부(主簿)·우태(優台)·승(丞)이 있고 그 밑에 사자 이하 선인까지 있다. 그리고 대로 위에 상가(相加)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왕가의 직속 신하가 아니라 각 부의 대가 중에서 뽑힌 일종의 대변자(代辯者)였다. 평양으로 수도를 옮긴 이후에는 관직의 서열이 정비되어 국가의 기밀·법령제정·징발·관작(官爵)을 취급하는 고위관리로서 대대로(大對盧)·태대형(太大兄;莫離支)·울절(鬱折)·태대사자(太大使者)·조의두대형(鳥衣頭大兄)을 두었고 그 밑에 대사자(大使者)·대형(大兄)·발위사자(拔位使者)·상위사자(上位使者)·소형(小兄)·제헝(諸兄)·과절(過節)·부절(不節)·선인(先人 또는 仙人)을 두었다.
또 왕족이나 이에 준한 가문의 대가(大加)에게 주던 고추가는 관직명(官職名)이 되어 외빈(外賓)을 접대했는데 태대사자의 품관이 이에 임명되었다. 그리고 대막리지(大莫離支)는 대대로(大對盧), 태대막리지(太大莫離支)는 태대대로의 별칭(別稱) 이었다.
(2) 행정체제
초기 5부족의 집단체제가 그대로 행정구역체제로 발전하여 동·서·남·북·중(내)의 5부로 나뉘었다. 즉 계루부는 내부(內部 또는 黃部), 소노부는 서부(西部 또는 右部), 절노부는 북부(北部 또는 後部), 순노부는 동부(東部 또는 左部), 관노부는 남부(南部 또는 前部)라 하였고 이들이 사는 행정구역을 통틀어서 내평(內評)이라 하였다. 지방도 5부(部)로 나누었고 부 밑에 성(城)이 있었다. 부의 장관을 욕살(褥薩), 성의 장관을 처려근지(處閭近支) 또는 도사(道使)라 하였는데, 각각 관료와 군대를 거느리고 있었다. 고
구려는 국민개병주의(國民皆兵主義)로 문무(文武)의 관리가 구분되지 않았으며 군대에는 대모달(大模達;중국의 衛將軍 같은 것)·말객(末客;중국의 郎將 같은 것) 등의 직위가 있다. 평양 이외의 국내성(지금의 通溝)·한성(漢城;지금의 載寧)을 별경(別京)으로 삼았다.
백 제
(1)정치체제
삼국사기 [백제본기]에 의하면, 온조왕 2년에 왕의 재당숙[族父]인 을음(乙音)을 우보(右輔)로 삼고 군사 업무를 맡겼으며, 다루왕 10년에는 우보였던 흘우(屹于)를 좌보(左輔)로 삼았다고 하는데, 백제의 벼슬 가운데 이들 우보와 좌보가 역사상 가장 먼저 출현한 이름인 듯하다. 다루왕 10년조 기사의 내용과 고구려의 좌·우보제를 감안할 때, 좌보는 우보보다 나중에 설치된 더 높은 벼슬인 듯하나, 무슨 일을 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기본적으로 고대의 권력과 행정은 군사권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으므로 좌보 역시 군사업무와 무관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될 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