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 DMB 레포트

 1  공학기술 DMB 레포트-1
 2  공학기술 DMB 레포트-2
 3  공학기술 DMB 레포트-3
 4  공학기술 DMB 레포트-4
 5  공학기술 DMB 레포트-5
 6  공학기술 DMB 레포트-6
 7  공학기술 DMB 레포트-7
 8  공학기술 DMB 레포트-8
 9  공학기술 DMB 레포트-9
 10  공학기술 DMB 레포트-10
 11  공학기술 DMB 레포트-11
 12  공학기술 DMB 레포트-12
 13  공학기술 DMB 레포트-13
 14  공학기술 DMB 레포트-14
 15  공학기술 DMB 레포트-15
 16  공학기술 DMB 레포트-16
 17  공학기술 DMB 레포트-17
 18  공학기술 DMB 레포트-18
 19  공학기술 DMB 레포트-19
 20  공학기술 DMB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기술 DMB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DMB의 이해
1) DMB 정의
-DMB-
-DMB-
DMB는 영어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방송과 통신(B&C,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전송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DMB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또한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휴대폰·PDA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방송 서비스로 불린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2974)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는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DAB 개발초기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이용한 이동수신을 목적으로 오디오 및 데이터 방송이었다. 이는 영국에서 처음 방송되었고 우리나라 정보통신부에서는 이 기술에 더하여 TV방송 등을 함께 구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방식으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2003년 1월 5일, 정보통신부는 DAB가 오디오는 물론 TV방송과 데이터를 포괄하는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로 적절하지 않다면서 이를 DMB로 지칭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 DAB 개념에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한 것이 DMB 이다. 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2004년 3월 DMB과 데이터방송 등 새로운 방송서비스 도입을 규정한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DMB사업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2004년 7월 8일에는 디지털 TV 비교 시험 추진 4인 위원회에서 디지털 TV의 이동 수신 보완용으로 일부 채널을 디지털 TV 재전송용으로 지상파 DMB의 용도를 변경하였으며 지상파 DMB와 병행해 DVB-H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중 지상파 DMB와 위성 DMB, 그리고 DVB-H는 모두 다채널, 다매체 및 휴대형 방송의 3가지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
방송위는 DMB를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하고, DMB를 전송수단에 따라 지상파DMB와 위성DMB로 구분했다. 박창신, 첨단지식 훤히 보이는 DMB, (u-북, 2006), pp152~153
▶ [유사개념] DMB의 모태, DAB
DMB는 맨 처음 DAB에서 출발하였다. DMB의 근간이 된 DAB란 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약자로 1987년부터 유럽에서 결성한 Eureka-147 공동 프로젝트 고유 명칭이며, 이동수신에서 고음질의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을 말한다. 1993년 ITU-R에서 Eureka-147(European Research Coordination Agency project-147)의 고유 명칭으로 DAB를 명명했으며 개발초기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차량을 이용한 이동수신을 목적으로 오디오 및 데이터 방송이었습니다. 1995년 2월 DAB 규격이 완성되었으며, 1995년 9월 영국의 BBC에서 세계최초로 DAB방송이 시작 되었다.
고품질의 음악과 멀티미디어 데이터서비스를 차량용 단말기나 개인휴대단말기(PDA) 등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이동 방송·통신서비스. 콤팩트디스크와 같은 수준의 고음질은 물론 문자·그래픽·동화상까지 전송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지역적으로 무료 방송을 실시하는 지상파 방송을 가리키지만, 넓게는 위성과 지상망을 동시에 활용해 멀티미디어 유료 방송을 실시하는 위성 DAB도 포함한다.
지상파를 이용한 DAB는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일반화된 서비스다. 미국은 인 밴드 온 채널(IBOC : In Band on Channel) 방식을, 유럽은 아웃오브밴드(Out of Band) 방식인 유레카147을 표준으로 선택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미국의 DAB가 기존의 아날로그방송을 디지털로 전환해 아날로그방송과 디지털방송을 동시에 실시하는 반면, 유럽의 DAB는 신규사업자와 기존의 사업자가 새롭게 DAB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서비스라는 점이 다르다.
- DAB의 장점
①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 서비스가 가능하다
② 주파수 대역 할당에 따라 이 동체 방송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