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 면접 수업

 1  고3 수험생 면접 수업-1
 2  고3 수험생 면접 수업-2
 3  고3 수험생 면접 수업-3
 4  고3 수험생 면접 수업-4
 5  고3 수험생 면접 수업-5
 6  고3 수험생 면접 수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3 수험생 면접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3 수험생 면접 수업
1. 지도대상과 수업목표.
대학입학을 위해 면접을 준비하는 고3 수험생 한 반을 대상으로 한다. 면접 수업이 이론에 치우치면 자칫 지루해 하거나 면접 자체에 거부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직접 참여를 통해서 면접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자신감을 고취하고자 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라 하겠다.
2. 수업방식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하므로 일단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그룹으로 구성한다. 3일 동안 그룹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여 친목을 유도한다. 이는 입시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학생 사이의 경쟁심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위한 것으로, 지나친 스트레스와 경쟁의식은 면접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 수업이므로 면접 경험이 부족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수업 처음에 대입에 주로 시행되는 면접의 유형과 방법에 대해 짧게 설명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구성하고자 한다.

(1) 면접의 유형과 방법
대학 입시를 위한 면접은 크게 개인 면접, 구술 고사, 집단 토론의 세 가지 유형을 보인다.
1) 개인 면접
개인 면접은 면접 대상인 학생이 한 명인 면접 방법으로 다음의 두 가지 경우가 있다. 면접자(평가자)가 한 명인 경우와 면접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면접자가 2인 이상인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 입학 전형 방법으로는 개인 면접 방법 중 면접자가 2인 이 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면접은 지필 검사를 측정할 수 없는 학생들의 인성, 가치관, 적성 등 비인지적 요소를 파악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즉, 인성, 적성, 가치관, 생활 태도 등 전인적 발달 측면을 다양하게 평가, 반영한다는 목적을 지닌다. 그리고 학력 위주의 대입 전형 방법을 보완, 개선하는 측면으로서 대입 전형 자료의 다양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또 한, 면접과정에서 통찰력, 논리적 사고력, 의사 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