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

 1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1
 2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2
 3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3
 4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4
 5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5
 6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6
 7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7
 8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8
 9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9
 10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10
 11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11
 12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12
 13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홀로 어르신 ‘좋은 벗’ 만들기
(부제 : 더 이상 혼자가 아니구먼~)
Ⅰ. 프로그램의 계획
1. 사회문제의 분석
1) 문제라고 생각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특징 중에 하나인 핵가족화, 고령화의 증가추세는 필연적으로 독거노인의 증가를 수반하게 된다. 미혼, 이혼, 사별 등으로 배우자가 없는 독거노인들은 경제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신체정신 건강 문제들에 직면한 가장 취약한 노인집단이라는 것이 최근 여러 연구결과에 지적되고 있다. 현대인은 가족구조의 변화(예를 들면 가족해체)로 인해 친밀한 애착관계의 부족에서 생기는 정서적 고독뿐만 아니라 친구, 동료, 이웃 등의 지지원천으로부터 제공되는 사회적 통합감이나 공동체의식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고독감을 아울러 느끼게 된다. 인간은 상호간의 관계를 유지하지 못할 때 무료함, 무의미함, 소외감 그리고 고독감을 느낀다고 볼 수 있는데(원형중, 1994:92) 노인이 가장 고통받고 있는 점에 대하여 리서치 앤 리서치의 조사결과는 「핵가족화에 따른 외로움(39.1%)」, 「경제적인 어려움(29.3%」, 「사회로부터의 소외감(14.0%)」, 「젊은 세대와의 세대차이(12.1%)」로 나타나고 있다(리서치 앤 리서치.1999).
임춘식(1992)도 슬픔이나 고독을 자주 느끼는 노인이 14.6%, 가끔 느끼는 노인이 54.6%로서 모두 69.2%의 노인이 일상생활 중에서 슬픔이나 고독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 등 우리 사회 노인들의 고독감은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독거노인의 경우는 일반노인의 경우보다 그 정도가 더욱 심각할 것이다. 노인의 고독감을 해결하는데는 다른 사람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러한 유대관계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객관적인 조건과 상황은 접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고, 사회적 유대를 지속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회적 지지는 개인 상호간에 도움을 주고 감정적인 결속으로 이루어지는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기본적인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스트레스 발생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부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완화제가 된다.
또한 개인의 심리적 적응을 돕고 좌절을 극복케 하며 문제해결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여러 분야의 연구들은 사회적 지지가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적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조애저,1998).즉 친구, 배우자, 가족, 이웃 등으로부터 심리적, 물질적 지지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사회적 지지자원이 풍부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보다 건강하며 잘 적응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거노인의 경우에는 사회적 지지가 주어질 경우에 고독감을 덜 갖게 된다고 보여진다.
독거노인이 고립되어 무기력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형성되어 있는 노인의 지지망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전문적인 지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1) 어떠한 상황 또는 요소가 이러한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문제의 원인)?
핵가족화, 고령화의 증가추세,미혼, 이혼, 사별등,「핵가족화에 따른 외로움(39.1%)」, 「경제적인 어려움(29.3%」, 「사회로부터의 소외감(14.0%)」, 「젊은 세대와의 세대차이(12.1%)」로 나타나고 있다(리서치 앤 리서치.1999).
2) 문제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핵가족화는 가족의 변화에서 자녀와 노부모간의 분리현상이 생기고 이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약화시켜 사회적 관계의 분리를 초래하며 결국은 노인의 지위를 하락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