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

 1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1
 2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2
 3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3
 4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4
 5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5
 6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6
 7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7
 8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8
 9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구운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 전 문 학 사
- “김만중의 삶을 통해 느끼는 ”
목 차
1. 서론
2. 본론
- 김만중의 생애
- 작품세계
- 대표작
-구운몽 내용
-문학사적의의
3. 결론
1. 서론
은 작자가 뚜렷한 작품이다. 우리 고전소설에 대한 이야기 연구는 작자가 미상인 경우와 구운몽과 같이 작자가 뚜렷한 작품으로 나뉘어 진다. 작자가 미상인 경우는 후대에 내려오면서 변형, 유파되어 온 일종의 유파 작품인 경우에 작자는 누구이며 그 원작은 어떤 형태였는가를 밝히는 과정에 집중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작자가 뚜렷한 작품인 경우에는 작자의 삶과 인생관이 작품에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은 작자가 뚜렷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자인 서포 김만중의 삶이 녹아 있을 것이며, 작품을 통해서 자신이 어떠한 삶을 살고 열망하였는지 나타나 있을 것이다.
그의 문집에 정통 사대부의 시문들만이 실려 있는 것고 마찬가지로 그의 삶 역시 환로에서 자신의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온갖 분투와 고뇌의 과정으로 기록되고 있다. 300여 년이 흐른 오늘날 김만중은 후대의 사람들에게 중세의 정치가난 사상가로서가 아니라 소설가로 기억되고 있다. 그는 왜 소설가로 기억되는 것일까?
그가 이룩한 소설가로서의 성취란 우연히 얻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김만중이 의식적으로 의도한 것은 아닐지라도 그의 이라는 소설 창작에는 자신의 삶이 담겨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는 소설을 통해서 삶의 과정에서 깨우친 생의 진실에 대한 자각을 드러내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바램을 말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의 작자인 소설가로서의 김만중을 정통 사대부로서의 김만중과 분리하여 생각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더욱 그가 창작한 소설의 의미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서 정통 사대부로서의 그의 삶의 과정과 인간적인 면모와 인생관을 보다 깊이 있게 탐구하여, 과 같은 작품을 그의 삶과 비교하여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본론
김만중 (金萬重,1637~1692)은 조선 문신이자, 소설가이다. 본관은 광산, 호는 서포(西浦)이며, 시호는 문효이다. 김만중은 조선의 문벌 가문에서 유복자로 출생하였으며 즉, 영의정 김반의 손자이자 김익겸과 윤씨의 아들로 태어났다.
후일 숙종의 정비 인경왕후의 친정아버지가 되는 광성부원군 김만기가 그의 형이었다. 그리고 허영 허새의 옥사를 날조하는데 가담했던 김익훈은 그의 배다른 숙부였다.
그는 남해의 유배지에서 일생를 마칠 때까지 사대부인면서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삶을 살았다. 중세 권력의 한 축을 구성하는 문벌 가문의 일원으로서 정치적 실천을 토해 중세적 이념을 현실로 외화하기 위해 분투하였으며, 중세적 이념 자체를 비판적으로 인식하면서 다른 사대부들과는 달리 일탄 된 행적을 남기기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