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

 1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1
 2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2
 3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3
 4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4
 5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행복을 누리는 삶
목 차
Ⅰ. 내가 행복을 찾게 된 계기
Ⅱ. 현재의 행복한 삶, 그리고 그 후
1. 내가 생각하는 행복과 이를 얻기 위한 방법
2. 행복한 나의 대학생활
3. 교사의 삶과 행복
Ⅲ. 느낀 점 및 소감
*참고 문헌
Ⅰ. 내가 행복을 찾게 된 계기
나는 보통의 한국 사람과는 다른 출생의 배경을 지니고 있다. 나의 아버지는 한국인이시고 어머니는 일본인이시다. 나는 혼혈아이다. 때문에 그것이 좋든 싫든 어딜 가나 나는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관심들이 불쾌했다. 나 역시 똑같은 한국인이고 싶었고 나 자신을 불행한 존재로 생각하며 살았다. 그 때의 나는 단점이 장점보다 많은 아이였다. 한글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 학업 성적은 바닥에 치달았으며,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했다. 부모님께서 이런 나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셨으나, 의욕 부족으로 항상 실패했다.
하지만 이런 나를 바꿔놓은 계기가 있다. 때는 중학교 2학년, 아버지와 어머니는 서로 다른 문화 배경으로 인해 시도 때도 없이 부부싸움을 하셨다. 이러한 가정 배경으로 인해 어느 정도 학교에 적응했지만, 나의 얼굴에서 드러나는 우울함은 감출 수 없었다. 이런 나를 보신 한 국어선생님께서는 달라이 라마 달라이 라마: 달라이라마는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이다. 달라이는 몽골어로 큰 바다라는 뜻이고, 라마는 티베트어로 영적스승이라는 의미로, 달라이라마는 넓은 바다와 같이 넓고 큰 덕을 소유한 스승이란 뜻이다. 라마교에서 라마는 주술을 부릴 수 있는 영적 능력을 갖춘 자를 말한다. 라마는 활불(活佛) 즉 환생이라는 믿음에서 절대적 권위와 법왕제 실시로 정치적 권위까지 부쳐 받았다.
님의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달라이 라마·하워드 커틀러,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김영사, 2001.11.2.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은 명상과 예화, 불교와 심리학의 만남을 통하여 우리가 매일 겪다시피 하는 우울, 걱정, 분노, 질투 또는 기분 나쁜 감정 등을 어떻게 다스리는가를 보여준다. 인간관계, 건강, 가정, 직업 등을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인생의 난관을 헤쳐나가면서도 내적인 깊은 평안함을 간직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이라는 책을 권장해주셨다. 그리고 이 때 책의 제목을 보고 생전 처음, ‘행복이 무엇일까?, 그리고 나는 지금 행복한가.’를 나 스스로에게 넌지시 던져보았다. 그 당시의 나의 사고 수준으로는 절대 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얻은 것은 ‘행복이란 삶의 목표이며, 삶의 모든 행위는 행복을 향해 가는 것이다.’라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현재의 나는 행복하다 믿는다. 행복하다고 믿어야 나에게 행복이 온다. 아직 인생의 사분의 일도 살지 못한 나이지만, 항상 나의 주변에 감사하고 이들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이들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에 들어온 현재, 나는 이를 위해 과 대표의 자리를 맡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백분 발휘하여 나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행복의 원동력이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현재 행복을 찾았다.
Ⅱ. 현재의 행복한 삶, 그리고 그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