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1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1
 2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2
 3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3
 4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4
 5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차
학교부적응 개념 및 유형
학교부적응 사례 및 심각성
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
01. 학교부적응 개념 및 유형
학교부적응의 개념에서 적응은 사람들이 매일의 삶에 부딪히는 도전과 요구들을 관리하거나 대처 하는 심리학적 과정이다.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를 학자 리버만은 부적응에 대한 정의를 4가지로 내렸는데 심리적 불안, 인지적 비능률성, 신체적 기능장애, 사회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이 있다.
학교 부적응의 개념은 학교라는 환경 및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체의 적응 장애이다. 부적응은 적응에 단순히 반대 되거나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적응상의 장애 행동을 의미하며, 이는 곧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학교 부적응은 몇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통계학적 관점에서는 집단의 정상분포곡선에서 크게 벗어난 행동이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에서 벗어난 행동이며 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는 임상학적으로 확실히 인지 될 수 있는 증상을 수반한 행동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적응은 개체가 환경과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생물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으로 무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체의 행동과정을 말한다.
학교부적응의 유형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학업과 관련 된 유형으로는 정상적으로 요구되는 학습 정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인 학습부진과 무단결석이 있는데 여기서 무단결석은 학업적 발달 및 장려, 졸업, 자기존중감, 고용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요인이 될 뿐 아니라 비행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예측 요인 중의 하나이고 청소년기 비사회성, 비공격 행동 장애, 성인기 반사회성 인격장애의 진단범주 비행지표이다.
다음으로 약물 남용과 관련된 유형이 있는데 약물의 과다한 사용을 의미하며 약물중독(drug addiction), 약물남용(drug abuse), 약물의존(drug dependence), 물질남용(substance abuse)등이 있다. 약물남용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을 의미한 개인이 어떤 약물을 계속해서 약물의 원래 의도된 목적과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또는 그 개인이 약물사용에 대해서 통제할 수 없을 경우를 말한다. 약물의 종류에는 습관성 약물인 카페인, 니코틴, 암페타민, 코카인, 아편 등이 있고 억제제에는 수면제, 진정제, 신경안정제, 흡입제, 알콜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환각제에는 대마초, LSD, 메스카린, 실로사이빈 등이 있다.
교우와 관련된 학교부적응의 유형은 동료집단과의 관계가 부적절하거나 여가시간을 동료들과 위험한 행동을 하는 행위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의미한다. 성과 관련된 유형으로는 성폭력, 성매매에 의한 임신, 낙태로 학교부적응 문제 발생 또는 가정 및 학교, 사회의 이중적 성문화와 급속한 경제성장에 적절한 대처가 부족한 정신적, 사회적 미성숙으로 청소년에 대한 성문제 해결방안의 미흡하고 학생들 스스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퇴폐환경에 대한 조치 미흡 등이 있다.
마지막 정서와 관련 된 유형으로는 양육행동의 결함, 가정불화, 무관심, 몰이해, 지나친 간섭 등에 의한 정서 불안정 또는 성적, 인기, 교우관계에서 학교부적응 경험 청소년 시기의 좌절감, 분노 증폭이 있고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부적응을 격기도 한다.
02. 학교부적응 사례 및 심각성
사례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