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

 1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1
 2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2
 3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3
 4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4
 5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5
 6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6
 7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7
 8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공학실험] 완충용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실험기기 및 시약

4. 실험 방법

5.실험 결과

6. 토의

7. 결론
본문내용
1. 목적
산, 염기반응의 pH 적정원리를 이해하고, 완충용액을 사용하는 목적을 이해한다.

2. 이론
① 강산을 강염기로 적정할 때 pH는 적정되지 않은 산이나 과잉염기의 농도만으로 구해질 수 있다. 이는 생성된 공역염기(예: )는 pH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산을 강염기로 적정할 때 몇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어떤 약산이 수용액 중에서 이온화 되어 소량의 이온을 생성할 때 다음과 같이 된다.
--------------(16-1)
이온이 첨가되면 이온을 중화시켜 다음과 같이 된다.
+ --------------(16-2)
이온의 제거는 약산과 그 이온들 사이의 평형을 방해한다. 따라서 더 많은 HA가 이온화 되어 다시 평형에 도달하게 된다. 새로이 형성된 이온은 더욱 이온에 의해 원래의 모든 수소가 중화될 때까지 계속 중화시킨다.
따라서
+------------(16-3)

② 이온의 가수분해로 인하여 적정의 종점(당량점)에서 pH값은 7보다 높아지는데, 이는 식 (16-3)의 잔존 HA가 없어지면서 이온은 물과 반응하여 이온과 미이온 약산인 HA를 형성하는 평형반응이기 때문이다.
③ 완충제는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하여 pH 적정시 급격한 변화를 방지해 주는 물질이다. 대개의 완충 혼합물은 공역산과 공역염기의 두 가지 물질로 되어 있다. 산성 완충용액은 약염기와 그 염(공역산)을 포함하는데, 두 물질이 첨가 되는 이온 또는 이온을 부분적으로 흡수하기 때문에 pH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참고로 약산 HA의 와 pH와의 관계는 Henderson-Hasselbalch 식에 의해 다음과 같이 표기된다.

참고문헌
①http://www.chem.skku.ac.kr/%7Eskkim/lectures/genchem2/chapter15-2.pdf
②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F%CF%C3%E6%BF%EB%BE%D7&hw=1
③일반화학 녹문당 Ralph A. Burns 화학교재편찬연구회
④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117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