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

 1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1
 2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2
 3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3
 4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4
 5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5
 6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6
 7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7
 8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인의 사랑-내 안에 조지 있다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치인의 사랑
ㅡ 내 안에, 조지 있다
(억눌린 본능의 표출에 대한 고찰)
1. 작가소개
다니자키 준이치로(1886~1965)는 1886년 7월 24일, 동경시 니혼바시구 가키가라초(東京市 日本橋 穀町)에 있는 쌀 거래의 동향 등을 인쇄하여 배부하는 에서 태어났다. 다니자키 위로 형이 있었지만 조산아로 사망했기 때문에, 호적상에는 장남으로 올라있다. 제1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도쿄대학 국문과에 입학하였으나 학비의 곤란으로 중퇴하였다. 소설가 ·영문학자이며 와세다 대학 교수였던 다니자키 세이지[谷崎精二]는 그의 아우이다. 1910년 와쓰지 데쓰로[和哲郞] 등과 제2차 《신사조(新思潮)》를 창간하여 단편소설 『문신(文身)』, 『기린』을 발표하고 다음해에 《스바루》에 희곡『신서(信西)』, 단편 『소년』을 발표하여 격찬을 받았다.
다니자키가 태어났을 때 부모는 조부 규에몬의 본가에서 같이 살고 있었다. 조부는 기독교의 니콜라이파(동방정통교회) 교도였는데, 이 무렵의 일본은 아직 기독교를 종교로 믿고 있었던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았을 때로, 기독교라는 것은 새로운 문화의 한 형태에 불과했다. 이렇게 특이한 조부의 사고방식이나 취향은 다니자키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다니자키는 『유소시대(幼少時代)』에서 “조부는 여자아이를 귀여워하고 남자는 싫어하여…….(중략)……. 페미니스트였던 것이 분명하며, 내게 여성숭배의 경향이 있는 것은 그 뿌리가 깊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다니자키의 가족 중에서 다니자키의 생애, 특히 문학에 가장 영향을 준 것은 어머니 세키이다. 규에몬의 딸은 모두 미인이었다고 하는데 특히 세 번째 딸인 세키는 미모가 뛰어났다고 한다. 다니자키에게 있어 어머니가 미인이었다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웠을 뿐 아니라, 다니자키 문학의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다니자키는 이 아름다운 어머니를 존경하였으며, 사모와 동경심마저 가지고 있었다. 다니자키의 탐미적 성향은 이 아름다운 어머니에 대한 사모의 정에 의한 것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자의 얼굴(女の顔)』, 『어머니를 그리는 글(母をふる)』등의 작품은, 아름다운 어머니에 대한 사모를 계기로 하여 성립된 작품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다니자키가 묘사하는 이상적인 미인은 겸손한 여성이 아니라, 교만하고 자부심이 강한, 남자를 혹사하는 여성이다. 그 이상적인 미인의 모델은 어머니인 세키로서, 그 미인을 위해 봉사하는 남성은 아버지 구라고로가 원형이 된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한다.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생애와 작품』(김용기)
2. 『치인의 사랑』에 대하여
『치인의 사랑』은, 1924년 「오사카아사히신문」에 게재되었던 신문연재 소설이다. 당시 검열 당국의 비난으로 인해 게재가 중지되었다가 「여성」이라는 잡지에 나머지 부분이 게재되어 완결이 되었다. 이 작품이 발표된 시기가 일본이 서양의 문화가 보편화되던 때여서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인공들의 현대적인 생활이나, 나오미의 자유분방한 남자관계가 젊은 남녀들의 흥미를 끌어 ‘나오미즘’이라는 유행어를 낳을 정도로 사회적인 큰 반응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생애와 작품』(김용기)
『치인의 사랑』은 주인공에 의해 서술되는 1인칭 주인공시점으로 주인공의 심정의 변화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 조지는 마을의 한 카페에서 나오미라는 소녀를 만난다. 무려 13살이나 차이가 나지만 소녀를 자신의 이상형인, 교양이 풍부한 여성으로 교육시켜 미래의 아내로 삼으려고 계획한다. 처음 만났을 때, 나오미는 말도 별로 없는 미숙한 소녀에 불과했다. 하지만 조지와 함께 살게 되면서 영어나 피아노, 사교춤과 같은 여러 교육을 받는 과정 속에서 생각도 못할 만큼 뻔뻔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여자로 성장한다. 도발적인 여자로 성장한 나오미는 조지를 교묘히 속여 가며 여러 남자와 관계를 맺게 되고, 조지는 이 사실을 알게 되지만 야성적 본능을 지닌 나오미의 육체적 매력에 굴복되어 농락당하며 결국 나오미의 육체적 노예가 되어 버린다.
3. 소설의 표면에 나타난 주제 -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제시
처음 이 소설을 읽었을때 우리는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당시 사회를 비판하기 위함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치인의 사랑』이 발표되었을 때가 일본에 근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던 시대였다. 그 시대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우리는 소설 속에서 그것을 알 수 있었다.
예1] 더욱이 요즈음처럼 일본도 나날이 국제적으로 얼굴이 넓어져, 일본인과 외국인들과의 교제가 빈번해지고 여러 가지 주의(主義)라든가 사상이 흘러들어오고 남성은 물론 여성들마저도 차츰 하이칼라가 되는 세상이고 보면,(중략)
우리는 이렇게 많은 사상과 서양문화가 보편화 되어가던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서양에 대한 무분별한 동경으로, 뒤틀린 사상에 물든 일본인들의 자화상을 그림으로 해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