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

 1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1
 2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2
 3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3
 4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비평

1. 뮤지컬 영화를 선택한 이유
영화비평 수업을 들으며 내가 좋아하는 장르는 무엇일까하고 처음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것 같다. 처음 좋아하는 장르를 생각해서 썼을때 한가지 장르보다는 다양한 장르를 좋아해서 여러 가지 장르를 적었었다. 판타지도 좋아하고 코미디나 스릴러같은 장르들을 적었었다. 그 중에서 어떤 장르를 더 좋아하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다양한 장르들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그중에서 한가지 장르를 뽑아보자면 뮤지컬 장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중에 헤드윅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뮤지컬 영화이다. 우선 뮤지컬 영화에는 음악이 나와서 좋다. 그리고 그 음악과 함께 이야기가 같이 어우러지고 영화전체를 음악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뮤지컬 영화를 보면 주인공의 감정을 노래로 더 가깝게 전달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영화를 보고나서도 그 노래 속에 여운이 남아있다. 그래서 영화가 끝나고 난 후 나중에 그 음악을 들어도 영화의 장면들이 떠오르며 다시 생각나게 하는 점들이 좋은 것 같다. 그런데 아직 우리나라에서 뮤지컬영화는 크게 흥행하지 못하고 또한 몇 작품도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왜 뮤지컬 장르의 영화가 성공하지 못하는 장르가 되었는지 궁금증이 들었다. 그래서 뮤지컬 장르의 영화에 대해 더 파헤쳐보고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2. 뮤지컬 영화란? 1)
가장 기본적으로 뮤지컬 영화란 노래와 춤으로 구성된 영화라고 말한다. 노래로 엮은 영화. 마치 오페레타와 같은 것.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남태평양’ 같은 작품이 뮤지컬이다. 1927년 토키 영화의 기술적 완성과 함께 영화를 위한 뮤지컬이 가능해졌는데, 브로드웨이의 히트 뮤지컬의 영화화보다도 영화를 위해 시나리오를 쓰고 작곡된 독창성 있는 뮤지컬 영화에 뛰어난 작품이 많다. 1927년 토키 영화의 기술적 완성과 함께 영화를 위한 뮤지컬이 가능해졌는데, 브로드웨이의 히트 뮤지컬의 영화화보다도 영화를 위해 시나리오를 쓰고, 작곡된 독창성이 있는 뮤지컬 영화에 뛰어난 작품이 많다. 토키 초기의 미국영화(1930),(1930),(1932),독일의(1931)
프랑스의 (1930)등에 이미 무대의 차용물보다도 독창적인 영화특유의 수법이 살려져 있다. 그 후 1930년대 말부터 MGM은 뮤지컬 영화에 주력하여 50년대 말까지 많은 영화를 제작했는데, 그속에는 (1939),(1951),(1958)가 뛰어난 작품으로 기억된다. 뮤지컬 영화와 음악영화(연주, 합창 등을 스크린에 재현, 기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큐멘터리 수법의 작품을 비롯하여 여러갈래에 걸친 영화의 장르이다.)를 동의어로 취급하는 일이 많으나 주로 미국에서 발달하여 음악과 무용을 주요소로 한 연출 양식으로 구성전개하는 뮤지컬 영화는 오늘날 하나의 장르를 확립하였다.
1) 네이버 지식사전
뮤지컬의 흥미를 고조시켜 주고 있는 5가지 요소
1. 빈곤의 제거, 부의 균등 분배 등 미국인의 삶의 모델과 유토피아에 대한 염원을 담고 있다.
2. 이상적인 짝은 찾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3. 미국 대중음악이 갖고 있는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특징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