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

 1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1
 2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2
 3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3
 4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4
 5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5
 6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6
 7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서론
1. 들어가는 글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본론
1.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
1) 정보화와 지역사회의 정의와 특성
2) 정보화 사회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3) 지역사회의 정보화 사회로의 적응
2. 정보화 사회에서의 지역사회의 노력
1) 사회
2) 기독교
3. 기독교 교육의 과제
결론
서론
1. 들어가는 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기독교 교육자들은 그 안에서 어떤 점이 좋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그에 대한 현 실태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정확한 진단, 그리고 그에 대한 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듯이 우리 기독교 교육자들도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안과 연구들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인식해야 할 것이다. 마치 인류학자는 인류학적 영역에서 윤리학자는 윤리적 영역에서 자신의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하듯이 우리는 소명감으로 이 일에 몰두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수업과 발표들을 통해 우리는 정보화 사회가 어떠한 것인지 배웠다. 정보가 무엇이고, 정보화 사회가 무엇이고, 그 영향력과 과제들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정보화 사회가 가져온 사회변동의 원인과 각종이론들, 영향력, 최근 동향을 조사하였으며, 그에 따른 역기능과 그 현상들을 조사하며, 그에 대한 간단한 대안까지 우리는 살펴보았다.
이제 본 연구부터는 정보화 사회로 정착되면서 생기게 된 각종 내용들에 대한 진단과 새로운 정립, 그리고 그에 따른 대안들을 연구하게 될 것이다. 그 첫째로 본 연구자가 맡게 된 것이 바로 지역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연구이다. 앞으로 뒤 이을 발표자들이 정보화 사회로 야기된 종교다원주의와 혼란스러워진 윤리의 재정립, 증가된 인간관계문제의 해결, 새로운 국면을 맞은 교회의 기능과 역할의 변화, 신학적인 과제들과 교육의 과제, 그리고 기독교 교육의 종합적인 대안이 이루어질 것이다.
2. 연구목적 및 방법
본연구의 목적은 우리가 현실로 접하고 있는 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정착되면서 지역사회에 끼치게 된 악영향들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살리기 위해 올바른 현상 진단과 지역사회를 정보화에 의해서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가 더 연구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런 연구를 통해 우리는 정보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쳐 하나님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교육자들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위해 작년 같은 주제로 발표했던 자료를 보게 되었다. 그 리포트는 ‘정보화와 지역사회’라는 책과 ‘정보화 사회에서 지역사회 개발 환경의 변화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 등을 활용하여 정보화와 지역사회의 정의와 특성들, 그리고 정보화 사회가 지역사회에 어떤 유익을 가져오며 어떤 것을 요구하고 있는지 설명하여 주었다. 그래서 앞부분에서는 이런 정의와 정보화지역사회의 특성과 변화들을 서술하며 그것을 통하여 정보화 사회가 지역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연구할 것이며, 현재 활동하는 지역사회에서의 복지활동들을 조사하며,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어떤 대안으로 적응하고 있는지 각종복지활동들을 기독교 활동과 비기독교 활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기독교 교육적인 안목으로 다시 한번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본론
1. 정보화 사회와 지역사회
1) 정보화와 지역사회의 정의와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