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전 레포트

 1  광양전 레포트-1
 2  광양전 레포트-2
 3  광양전 레포트-3
 4  광양전 레포트-4
 5  광양전 레포트-5
 6  광양전 레포트-6
 7  광양전 레포트-7
 8  광양전 레포트-8
 9  광양전 레포트-9
 10  광양전 레포트-10
 11  광양전 레포트-11
 12  광양전 레포트-12
 13  광양전 레포트-13
 14  광양전 레포트-14
 15  광양전 레포트-15
 16  광양전 레포트-16
 17  광양전 레포트-17
 18  광양전 레포트-18
 19  광양전 레포트-19
 20  광양전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양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머릿말
· 글을 쓰기전의 나의 생각
· 글을 쓰는 목적, 이유
· 접근 방법론
-전시내용
Ⅰ. 광양은 어떤 지역??
Ⅱ. 광양의 인문 지리적 환경
ㄱ.기록에 나타나 있는 광양
ㄴ.최초의 김양식지 광양
Ⅲ. 선사·고대 문화
ㄱ.구석기 시대
ㄴ.신석기 시대
ㄷ.청동기 시대
ㄹ.철기시대에서 삼국시대
ㅁ.광양과 가야
ㅂ.광양의 4대 산성
Ⅳ. 중·근세 문화
ㄱ.불교문화
ㄴ.광양의 유학
ㄷ.광양의 충(忠), 효(孝)
ㄹ.광양 향교
Ⅴ근·현대의 문화
ㄱ.광양의 항일운동
ㄴ.광양의 수성당
ㄷ.광양의 문학과 예술
-소감
-참고문헌 및 목록
-머릿말-
여수 사람인 나에게 광양은 꽤 익숙한 곳이다. 여수와도 지리적으로 가깝고 많은 친척들이 광양에 살고 계시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자주 드나드는 곳 중 하나였다. 나 같은 개인적인 기회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광양은 한번 쯤 가봤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초등. 중학교 수학여행 중 필수코스로 광양제철소가 항상 껴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광양도 막상 광양하면 무엇이 떠오르냐고 묻는다면 제철소 밖에 대답을 하지 못한다. 예전의 나 같아도 그렇게 대답했을 것이다. 그게 광양이 별로 특색 없는 도시라서 그러는 걸까? 아니다. 사람들이 아직 광양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솔직히 맨 처음 광양에 대한 전시를 보고 레포트를 쓰라는 말을 들었을 때에는 약간 의아한 면도 없지 않았다. 광양이 뭐가 대단한 게 있다고 특별전시전 까지 열까라는 생각도 했었다. 물론 광양전을 보고나서 나의 생각이 잘못된 것이었다는 걸 바로 알 수 있었고 그런 생각을 했었다는 게 부끄러울 따름이었다.
나는 이번 레포트에서 크게 고대 중세 근대로 시기를 나누어서 각 시기마다의 유물들을 설명하는 식으로 이번 레포트를 전개해 나갔다. 이렇게 구분해서 한 이유는 광양전 전시를 봤을때도 광양의 역사를 선사. 고대부터 현대까지 보기 쉽게 분리해 놔서 광양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는데 그 덕분에 광양에 대해서 많은걸 알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게 점수를 얻기 위한 레포트로서의 목적이 있어서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주셨지만 개인적으로는 단순히 레포트보다는 평상시에 나와 가까운 광양에 대해서 많은걸 알수 있었던 기회였다고 생각해서 좋았다.
광양은 어떤 지역???
동경127°3′~127°38′, 북위34°54′~35°10′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구례군, 서쪽으로는 순천시, 동쪽으로는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경상남도 하동군과 접해 있으며, 남쪽에는 광양만이 있다. 광양은 소백산맥의 남단에 해당하는 백운산이 북부에 솟아 있으며, 광양만으로 흘러드는 동천과 서천의 하류에 비교적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어 오랜 세월부터 삶의 터전을 일군 흔적과 오늘날의 일상이 섞여 이어지고 있다.
소백산맥의 남단에 해당하는 백운산(1,217m)이 북부에 솟아 있으며, 남쪽에는 가야산(497m)과 구봉화산(473m)이 솟아 있다. 백운산은 지리산(1,915m)을 제외하고 전라남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백운란·백운원추리·고로쇠나무 등 900종이 넘는 다양한 식물군이 자라는 식물의 보고를 형성한다.
대부분 산지로 되어 있고, 백운산에서 발원하여 광양만으로 흘러드는 동천과 서천의 하류에 비교적 넓은 평야가 전개된다. 남부는 해안을 따라 좁은 평지가 분포하며, 금호도는 대부분 간석지를 매립하여 조성한 인공지형이다. 맑은 물과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에서 발원하여 백운산과 지리산을 지나 전라남도과 경상남도를 경계짓고 광양만으로 흘러들어 간다.
다도해의 영향을 받는 남해안에 면하여 해양성기후의 성격을 띠며, 섬진강 하류지방은 한국 최다우지의 하나이다. 해안에는 연중 난류가 흐르고 겨울철에도 비교적 높은 기온을 유지한다. 연평균기온 13.7℃, 1월 평균기온 0.1℃, 8월 평균기온은 27.8℃이고, 연강수량은 1,296mm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