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

 1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
 2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2
 3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3
 4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4
 5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5
 6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6
 7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7
 8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8
 9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9
 10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0
 11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1
 12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2
 13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3
 14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4
 15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19 자원봉사론][미국]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이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하고 앞으로 어떤 점에 더 유의하여 자원봉사를 활성해 나가야 할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
  • [자원봉사론 공통] 본인이 관심있는 외국의 자원봉사 활동 사례를 선정하여 1) 선정이유와 배경, 2) 현황 및 실태 3) 특성 및 시사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특히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적용 가능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1
  • [방통대 과제]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A형]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방통대 과제] 대학의 자원봉사 활동에 대하여 그 의미를 서술하고, 구체적으로 우리학교 또는 학과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대학의 자원봉사 활동에 대하여 그 의미를 서술하고, 구체적으로 우리학교 또는 학과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B형] 대학의 자원봉사 활동에 대하여 그 의미를 서술하고, 구체적으로 우리학교 또는 학과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소개글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차 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2. 사회봉사활동 개념
    3. 선행연구
    4.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절차
    2. 측정도구
    3. 자료분석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최근 들어 많은 연예인 등 유명 인사들의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꾸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지난 해 기름유출 사건으로 인해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이 생겨났다. 이를 통해보더라도 최근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대학에서도 대학의 사회적 기능과 학생들의 인성 교육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대학인들의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가깝게는 우리 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이 기관방문, 기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활동을 하게 된 요인 중 하나로 성격적 특성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사회봉사활동의 개념
    사회봉사활동이란 국가나 어떤 조직 또는 개인들의 강압에 의하지 않고 반대급부와 보상을 바라지 않는 자발적 행동이다. 즉 특정한 요구의 인식하에 사회적 책임감의 인식을 갖고 금전적 이득에 관한 관심 없이 기본적 의무감으로부터 벗어나 자발적 행동을 하도록 선택해서 이뤄지는 활동이다(조휘일, 1999). 여기서 선택이란 자유로운 의지들의 작용이며 ‘사회적 책임’이란 개인이나 소집단 또는 사회전체와 같은 타인의 편안함을 도모한다는 목적활동을 의미한다. 또, ‘금전적 이득에 관심이 없다’는 것은 개인의 경제적 이득이 배제되는 것이다(이진묵, 2001).
    한편, 자원봉사나 사회봉사는 유사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자원봉사는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사람의 자발성 혹은 무급성 등 개인적 의도에 초점을 두는 반면, 사회봉사는 봉사활동을 실행하는 장소나 현장, 또는 대상을 강조하는 개념이다(현외성 외, 2002). 그리고 김 욱(2006)은 이 두 가지 개념은 강조하는 초점의 차이는 있지만 의미상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해도 좋을 것이라 하였다. 이 같은 학자들의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개념 정의를 종합해 보면, 공익성, 무보수성, 자발성, 이타성, 지속성, 계획성 등이 사회봉사활동의 특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봉사활동을 특정한 금전적 이득 없이 기본적 책임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선택해서 이뤄지는 활동으로 보았다.
    3. 선행 연구
    ‘여자대학생의 성격유형과 자원봉사활동 동기 및 태도요인의 관계연구’ (길귀숙)논문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길귀숙은 특정 성격유형의 여자대학생이 성취동기나 친교동기와 관련한 자원봉사업무에 배치될 경우 동기화가 강하게 되어 참여나 지속성 면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여자대학생 집단의 대표적으로 두드러진 성격적 특성은 첫째, 맡은 일에 헌신적이며 어떤 계획의 추진이나 집단에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매사에 철저하고 성실하고 정확하다. 충실하고 동정심이 많고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다는 경향을 선호하고 있다. 둘째,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기업 또는 기계에 재능을 타고난다. 실용성이 없는 일에는 관심이 없으나 필요할 때 응용할 줄 안다.”고 했다.
    김성경 논문을 살펴보면 자원봉사 관련 상황적 요인으로는 여러 연구에서 가족, 친구, 동료의 요청, 권유, 조직의 권유, 부모의 참여 경험을 영향력이 가장 높은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Independent Sector,1996; Smith,1998;이강현 외, 1999, 2002, 2005; 이성록, 2002; 고은숙, 2003). 또 일부 선행 연구에서는 자원 봉사 교육과 자원봉사활동 만족이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Gidron, 1983; Lammers, 1991; Findelstein, 2006). 조직의 권유, 부모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활동만족도 등 변수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가 속한 직장, 단체, 조직의 권유가 있을 때, 또는 부모의 자원봉사 참여경험이 있는 경우, 자원봉사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교육을 받지 않은 자원봉사자에 비해 적극적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4. 이론적 배경과 가설
    Bradburn(1969)에 의하면 주관적 안녕의 정서적 요인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는 서로 독립적이며 긍정적 정서는 사회적 관심, 사회성, 활동성과 관련되고 부정적 정서는 불안, 걱정 등과 관련 있다(정은선, 1997). 또한 ‘전화상담 자원봉사자의 상담활동 지속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자원봉사 활동의 참여도에 불안-우울 성향이 높은 사람들과 낮은 사람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