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

 1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
 2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2
 3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3
 4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4
 5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5
 6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6
 7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7
 8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8
 9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9
 10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0
 11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1
 12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2
 13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3
 14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4
 15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5
 16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6
 17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7
 18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8
 19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19
 20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
목차
Ⅰ. 서론
1. 장애의 이해
Ⅱ. 본론
1. 장애인 복지의 개념
2. 장애 아동의 유형
3.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개념
4. 유아 교육 기관의 장애아 통합 교육
5.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6.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실태
7. 문제점 및 과제
8. 토의주제
Ⅲ. 결론
1. 결론 및 논의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
1. 장애의 이해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불가결하다. 이를 위해서 일반인이 장애인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유엔에서 정한 장애인 권리 선언에 의하면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 없이 신체적/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개인의 일상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자기 스스로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지식이나 접촉 경험이 많을수록 장애인에 대한 역할 기대도 크고, 장애인에 대한 태도도 호의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접촉에 의한 물리적 거리의 접근은 심리적 거리의 접근을 촉진한다고 한다.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는 장애인이 사회에 받아들여지는 범위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예를 들면, 마음의 벽이 되는 거부적인 태도가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고 하는 연구 결과는 일반인의 태도가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방해하는 원인의 하나임을 시사하고 있다.
특수 교육이나 사회복지 전공자는 비교적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지만,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은 장애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매스미디어의 보도가 큰 역할을 하지만, 장애나 장애인에 대한 어떤 일정 측면만을 강조하게 될 경우 잘못된 이해가 정착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비호의적이다. 이러한 비호의적 태도는 무지로 인한 편견에 기인한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①지식/정보의 제공, ② 접촉 기회의 확대, ③ 공정한 능력관의 보급, ④ 과도한 경쟁의식의 배제, ⑤ 가치관을 들 수 있다.
특히 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는 요인은 접촉과 지식이다. 현대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대단히 호의적으로 바뀌고 있지만, 아직 불충분한 부분이 많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해서 이념적인 차원에서는 상당히 호의적이지만, 현실적인 차원에서는 비호의적이다. 그러므로 최소한의 태도 개선의 기본적인 문제로서 일반인이 그 g사회의 저류에 있는 기존의 관념적인 기존에 준거해서 장애인을 보는 것이 아니라, 현실 인간으로서의 장애인과 접할 기회를 확대하는 것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장애인 복지의 이해
(1) 장애인 복지의 의의
1) 복의 성격
인간의 누구나 ‘복(福)’을 추구한다. 복과 관련한 전통적인 우리 사회의 인사말은 ‘복 많이 받으세요’이다. 이 말은 복이란 주어지는 것이며, 따라서 인간은 복에 대하여 매우 피동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말이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와서는 ‘복 많이 만드세요’라는 인사말이 쓰이고 있기도 하다. 이 말은 복이란 주어지는 것이 아닌 노력하여 일구어 낼 수 있는 것으로, 인간의 능력과 역할을 강조하는 말이다.
서양인들의 사고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는 기독교의 성서에는 복에 대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언급이 있다. 그러나 성서에는 복이 무엇이냐는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주로 어떠한 사람들이 복을 얻는가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 누가복음 6장에 기록된 ‘복받을 사람’이란 종교적으로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사람들이며, 사회적으로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말한다. 이를 통하여 현실 수준에서 종교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만족된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복을 희망으로 제시하여 이들에게 위안을 주고자 하는 기독교의 정신을 읽어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