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연구 필요성

 1  에이즈 연구 필요성-1
 2  에이즈 연구 필요성-2
 3  에이즈 연구 필요성-3
 4  에이즈 연구 필요성-4
 5  에이즈 연구 필요성-5
 6  에이즈 연구 필요성-6
 7  에이즈 연구 필요성-7
 8  에이즈 연구 필요성-8
 9  에이즈 연구 필요성-9
 10  에이즈 연구 필요성-10
 11  에이즈 연구 필요성-11
 12  에이즈 연구 필요성-12
 13  에이즈 연구 필요성-13
 14  에이즈 연구 필요성-14
 15  에이즈 연구 필요성-15
 16  에이즈 연구 필요성-16
 17  에이즈 연구 필요성-17
 18  에이즈 연구 필요성-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이즈 연구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이즈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문제 현황
1. 에이즈 정의
2. 감염 현황
Ⅲ. 현행 정책과 개입 서비스 소개
1. 현행 정책
2. 개입 서비스 소개
3. 개입 사례
Ⅳ. 차후 진행 계획
1. 심리 사회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재활 및 사회복귀 측면
Ⅴ. 기대하는 성과
참고문헌
Ⅰ.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질병관리 본부는 2007년 1~9월간 내국인 에이즈 감염인 575명이 새로이 발견되었고 누적 감염인수는 총 5,155명이고 이중 938명이 사망하여 4,217명이 생존해 있다고 밝혔다. 2007년 1~9월 동안 새로이 발견된 에이즈감염인은 575명으로 하루 2.1명꼴로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에이즈의 발병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평상시 에이즈란 질병에 대해 관심을 크게 두지 않는다.
에이즈라는 질병은 1981년 미국에서 최초로 발견이 되었고, 그 이후로 에이즈는 각 나라에
빠르게 퍼져 나아갔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에이즈 예방, HIV/AIDS 감염인에 대한 지원이나 심리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 등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도 에이즈라는 질병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에이즈를 자신들과는 전혀 무관하며, 외국에서 발생하는 유행병 정도 혹은 사회일부계층에 한정된 병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에이즈 문제는 어느 특정 분야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의료적인 문제와 예방적, 사회 복지적 차원에서 폭넓고 통합적인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외국의 경우 이미 에이즈라는 문제를 사회 심리적 욕구에 대한 문제해결, 사례관리, 가족치료, 위기개입 등 사회사업과정과 관련해 주체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아직도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의학 분야에 비하여 연구가 많지 않으며 에이즈 같은 감염내과의 환자에게 개입을 하는 의료 사회사업 세팅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국내의 복지 분야에서 에이즈 환자에 대한 경제적, 의료적, 심리사회적 욕구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과 그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국내의 HIV/AIDS 감염인 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사회와의 접촉을 갖고 있으며 경제적 지지로는 보건소를 통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로 등록을 하고 의료비 지원을 받으며 살아가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우선적으로 그들의 건강상태를 잘 유지할 수 있는 가족적 지지와 일상생활의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어 질병적응을 도와주는 지지, 자존감 향상 등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지 등의 노력이 필요하게 되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자들이 HIV/AIDS로 인한 질병자체와 감염인 및 환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복지서비스의 대상으로서의 사회구성원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것을 토대로 본 연구는 HIV/AIDS 감염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고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HIV/AIDS 감염인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을 중심으로 통합적 서비스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Ⅱ. 문제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