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손상 통증 재활

 1  무릎손상 통증 재활-1
 2  무릎손상 통증 재활-2
 3  무릎손상 통증 재활-3
 4  무릎손상 통증 재활-4
 5  무릎손상 통증 재활-5
 6  무릎손상 통증 재활-6
 7  무릎손상 통증 재활-7
 8  무릎손상 통증 재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릎손상 통증 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무릎관절의 구조
2. 슬 관절 손상
가. 슬괄절의 인대 및 연골 손상
나. 무릎 전방의 통증
다. 무릎 후방의 통증
3. 재활 훈련 프로그램
□ 전방 십자형 인대 상해 환자를 위한 재활훈련 프로그램
1. 무릎관절(Knee joint) 의 구조
2. 슬 관절 손상
슬 관절은 해부학적 구조와 외력에 대한 노출이 비교적 용이한 점, 그리고 기능상의 신체적 활동력 요구 정도가 높은 이유 등으로 인하여 인체에서 가장 손상의 빈도가 높은 관절 가운데 하나이다. 슬 관절의 손상은 주로 경기 중이나 연습 경이 중에 발생하며, 주로 전십자인대나 내측인대의 파열이나 반월판의 손상이 주로 많다.
가. 슬 관절의 인대 및 연골손상
-슬 관절의 주요 지지구조물인 내/외측 측부 인대와 반월상 연골 등의 손상은 운동선수에게 비교적 치명적으로 장기간의 재활기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잦은 재발로 선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1) 측부 인대 손상
-슬 관절의 내반력이나 외반력에 대항하여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주요 구조물이다.
① 내측 측부 인대 손상
→내측부 인대 손상은 슬 관절은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외반력에 의하여 발생한다. 1단계 손상에서는 내축부 인대 부위에 국소 압통이 주로 대퇴골 내과에 발생하나 슬 관절 부종은 없다. 슬 관절은 30도 굴곡 상태에서 외반력을 주었을 때 통증은 있으나 인대의 이완은 없다. 2단계 손상은 현저한 압통과 때로는 국소 부종도 발생한다. 슬 관절 30도 굴곡상태에서 외반력을 주었을 때 통증이 있으며, 인대 이완도 존재한다. 3단계 손상은 심한 외반력에 의한 인대 섬유의 완전 파열을 의미하며 환자는 슬 관절의 불안정을 호소한다. 인대 상방의 압통과 슬 관절 30도 굴곡 상태에서 외반력을 주었을 때 육안 적으로 인대 이완과 명확한 한계점 없이 이완이 일어나며, 통증은 악화되지 않는데 이는 인대에 있는 신경 및 감각기관의 완정 손상을 의미한다.
치료는 경도의 손상의 경우 4주 동안, 중등도 이상의 손상은 10~12주에 걸쳐 재활치료를 시행하는데 보존적 요법과 신전운동, 근육 컨디셔닝, 고유체위감각, 민첩성 등이 훈련 계획에 포함된다.
② 외측 측부 인대 파열
→외측부 인대 파열은 내측부 인대 파열보다 드물게 나타난다. 손상기전은 주로 무릎에 가해지는 내반력에 의해 나타나며 구별해야 할 것은 대퇴이두건의 견열 손상이다. 외측부 인대의 완전 파열은 다른 손상을 같이 동반하며 무릎의 후외측 회전 불안정을 유발할 수 있다. 전 십자 인대 파열에서도 무릎의 후외측 부위에 국소적 동통이 있을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