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레포트

 1  뉴라이트 레포트-1
 2  뉴라이트 레포트-2
 3  뉴라이트 레포트-3
 4  뉴라이트 레포트-4
 5  뉴라이트 레포트-5
 6  뉴라이트 레포트-6
 7  뉴라이트 레포트-7
 8  뉴라이트 레포트-8
 9  뉴라이트 레포트-9
 10  뉴라이트 레포트-10
 11  뉴라이트 레포트-11
 12  뉴라이트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뉴라이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뉴라이트
1) 등장배경
2) 대한민국 보수의 몰락과 재등장
3) 신보수의 세 가지 흐름
4) 뉴라이트에 대한 평가
5) 정치적 목적
6) 뉴라이트의 활동
2. 네오콘
1) 이념적 특징
2) 네오콘의 조직망
3. 뉴라이트와 네오콘의 공통점
1) 좌파에서 우파로. 화려한 전향경력
2) 반 자유주의, 반 대중민주주의, 친 엘리트적 정치철학
3) 힘에 대한 숭배, 군사력을 통한 문제해결 추구
4) 우파 사상에 대한 맹목적 확신
5) 세상물정 모르는 책상물림
6) 망명자 정서와 비이성적 보상심리
7) 구(舊) 우파에 편승하기
4. 뉴라이트와 네오콘의 차이점
※ 신보수주의와 전통적보수주의의 차이점
※ 신보수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차이점
5 .뉴라이트 관련 인터넷사이트 소개
1) 전국연합
2) 학부모연합
3) 여성연합
4) 폴리젠
5) 뉴라이트네트워크
6. 전국연합과 폴리젠의 비교분석
1) 전국연합과 폴리젠의 간단소개
2) 비교 분석
7. 결론
1. 뉴라이트
1) 등장배경
한국전쟁 이후 한국의 보수세력은 권력의 중심부에 있으면서 주류를 형성해 왔다. 세계적인 냉전질서에 근원을 둔 남북분단의 현실과 이에 근거한 반공주의는 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서구에서 자유주의, 그 중에서도 시장 근본적인 고전적 자유주의가 보수주의의 이념적 토대 역할을 해왔던 데 반해, 한국사회에서는 이념적으로 왜곡된 보수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한국의 보수주의는 ‘반공주의=자유(민주)주의’의 가치 아래 자유를 수호한다는 이유로 자유주의의 기본가치인 사상과 출판의 자유마저 억압해버렸던 수구세력의 다른 이름이었다.
2) 대한민국 보수의 몰락과 재등장
깨지지 않을 것 같던 보수의 힘에 균열이 가기 시작한 것은 1987년 6월 항쟁을 통해 시민노동자계급의 힘으로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이뤄내면서부터다. 아울러 냉전의 해체로 찾아온 국제질서의 재편과 북방외교의 추진 등으로 반공주의를 근간으로 했던 보수 세력의 입지는 대폭 축소되었다, 게다가 1997 말 IMF 사태로 말미암아 개발독재, 정경유착, 기업군인, 재벌이라는 암 덩어리가 노출됨으로써 보수 세력이 최대 공적으로 내세웠던 산업화와 경제입국 건설의 신화가 사실은 신기루였음이 드러났다. 또한 19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과 연이은 선거에서 보수 세력의 패배로 ‘지역주의를 통한 집권’이라는 보험과도 같은 공식이 깨지고 말았다. 보수 세력은 혼란에 빠졌다.
보수 세력은 이러한 일련의 패배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결과이며, 그에 따라 기존의 정치적 주도권을 영원히 상실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 이를 돌파하고자 형성된 것이 ‘뉴라이트’였다. 뉴라이트의 탄생이 이면에는 참여정부에서 추진한 행정수도 ‘4대 개혁입법’추진에 따른 후폭풍의 잔흔이 존재한다. 보수 세력은 국가보안법 개정, 사립학교법 개정, 언론법 개정, 과거사진상규명법 신설 등 일련의 개혁입법 추진을 자신들의 존립기반을 송두리째 흔들려는 ‘정권의 음모’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친일파로부터 시작해서 사립학교재단, 보수언론, 극우세력 등의 총궐기가 발생했고, 이를 통해 헌법재판소에서 행정수도 이전 위헌판결을 얻어내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이 사건은 보수가 다시금 사회적 주도권을 되찾고 있다는 환상을 만들었다.
한편 미국 네오콘의 뿌리가 남부 침례교회 내에 있는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이듯 한국의 극우적 종교근본주의자들도 보수 세력에 돈과 사람과 조직을 지원하고 있었다. 또한 의회권력과 국가권력의 상실에 주도적 책임을 져야 할 ‘구 보수세력’이 대여대정부 투쟁을 주도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보수 세력 내 자발적 비판으로서 등장한 것이 뉴라이트였다. 뉴라이트는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합리적이고 온건한 보수사 기존 보수내의 주도세력인 강경세력을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박세일소장이 주도한 선진화 프로젝트가 한나라당내의 강경세력을 견제하고 합리적인 보수를 정립하고자 하는 시도였다면, 뉴라이트는 외곽에서 외역을 넓히고 보수주의 이념을 재구성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3) 신보수의 세 가지 흐름
현재 뉴라이트로 통칭되는 신보수의 흐름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른바 뉴라이트 탄생을 촉발했던 한나라당 박세일 여의도연구소 소장을 필두로, ‘전향한 386’으로 통칭되는 1980년대 운동권 출신 소장연구자들을 포괄하는 ‘뉴라이트 네트워크’가 그 하나다. 2005년 10월에 출범한 뉴라이트 네트워크는 자유주의연대, 북한민주화네트워크, 교과서포럼, 폴리젠, 싱크넷 등의 단체가 모여 있다. 요컨대 뉴라이트의 이념적 핵심은 “시장 주도형 경제, 한미동맹 강화와 북한 민주화”에 있으며, 더불어 “기회균등 보장과 빈곤 해소, 법치주의와 사회적 공동 실현”이 강조된다.
4) 뉴라이트에 대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