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세계 속의 YWCA

 1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
 2  한국과 세계 속의 YWCA-2
 3  한국과 세계 속의 YWCA-3
 4  한국과 세계 속의 YWCA-4
 5  한국과 세계 속의 YWCA-5
 6  한국과 세계 속의 YWCA-6
 7  한국과 세계 속의 YWCA-7
 8  한국과 세계 속의 YWCA-8
 9  한국과 세계 속의 YWCA-9
 10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0
 11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1
 12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2
 13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3
 14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4
 15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5
 16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6
 17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7
 18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8
 19  한국과 세계 속의 YWCA-19
 20  한국과 세계 속의 YWCA-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과 세계 속의 YWCA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과 세계 속의 YWCA
세계 속의 YWCA
- 목차 -
세계 속의 YWCA
1.로고
2.역사
3.행동방향
4.조직
5.예산
6.주요활동
한국 속의 YWCA
1.로고
2.목적
3.정체성
4.역사
5.조직
6.회원YWCA
7.주요회원
8.인터뷰
세계 속의 YWCA
1. 로고
☞삼각형의 같은 길이인 세 변은 YWCA가 강조하는 세 영역(영, 지, 체)에서의 여성 고른 발전을 의미한다. 이 삼각형은 원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원은 지구적 차원에서의 YWCA운동을 의미한다.
2.역사
YWCA의 기독교 정신적 기반은 여권운동이 서유럽을 풍미하던 1855년 영국 런던에서 자리 잡기 시작했다. 19세기의 영국의 산업혁명은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기계공업의 발달은 값싸고 질이 좋은 물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인간생활을 편리하게는 하였으나 농업대신 공업이 산업의 근간이 되었고 공업도시에 인구를 모여들게 하였다. 특히 부녀자들이 시골로부터 직장을 찾아 도시로 진출하게 되자 이와 더불어 여성의 참정, 교육, 노동의 권리를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젊은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기숙사를 마련하고 직업교육을 시작한 아더킨나드(Lady Arthur Kinnad)여사를 중심으로 한 여성의 모임과 여성들의 안정과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시키고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기도하는 에마 로버츠(Emma Roberts)여사를 중심으로 한 독실한 기도단, 이 두 조직체가 1877년 기독교적 목적을 채택하면서 여자기독교청년회(Young Womens Christian Association)라는 이름으로 통합 발족하게 되었다. 초교파적이며 생활과 행동에 기독교의 정신을 적용하자는 이념이 청년회의 기초가 되었다.
그와 때를 같이하여 독일에서는 여성들이 기독교인들의 사귐을 위한 기회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어 YWCA를 발족시키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여성의 직업이 증가하자 이와 비슷한 젊은 여성들의 도전적, 영적, 또는 현실적인 복지를 위해 노력하게 되었는데 첫 사업으로 기숙사를 설치하였다.
그 후 1894년 영국, 미국, 노르웨이, 스웨덴 네 나라가 세계 YWCA의 헌장을 수락하고 서명함으로써 세계YWCA가 국제적인 운동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1886년에 보스턴에 있는 한 여성단체가 이와 비슷한 기관을 만들고 여자기독교청년회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시작한 미국YWCA는 도시마다 번져가게 되었다.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YWCA활동을 확장하고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군사기지가 있는 곳마다 간호사 등 종군하는 여자들을 위한 클럽을 열었고, 종전 후에는 돌아온 그들을 위한 숙소마련과 직업훈련에 힘썼다. 1930년에 세계Y는 본부를 런던에서 제네바로 옮겼다.
YWCA 세계적인 확장 사업은 193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우선 영국식민지였던 인도, 말레이, 스리랑카에서 시작되었고 태국과 필리핀도 YWCA가 소개되었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은 YWCA의 전쟁 중 업적을 치하하여 YWCA의 후원자가 되었다. 전쟁을 계기로 여성의 사회참여가 두드러지게 부각되었으며 중국, 한국, 중남미에도 YWCA가 속속 발족하였다.
세계Y는 유엔을 통해 인종차별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세계Y 인사들을 그곳으로 파견하여 실정을 파악하고 국제여론을 확대시켰다. 이외에도 세계Y는 난민구제와 외국노동자들의 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세계Y는 인권과 관계되는 일, 환경보호, 마약문제, 여성지위 문제에는 일관된 관심을 나타냈으며, 그것들은 세계대회에서 채택되는 정책백서(Statement of Policy)에 잘 나타나 있다. 그것을 읽어보면 지난 100년을 통하여 Y가 얼마나 일관되게 인권과 평화와 여성지위향상에 많은 노력을 집중해 왔는가를 알 수 있다.
지금도 세계Y는 유엔의 고문단체의 하나로 상주대표를 파견하고 있다. 이제 YWCA는 기독교단체로서 평신도 여성운동, 에큐메니칼 운동(Ecumenical Movement) 성경적인 정신에서 나온 교회연합 또는 교회일치 운동.
, 세계운동, 회원운동으로 그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YWCA는 각 나라와 각 도시로 뻗어나갔으며, YWCA가 조직되는 곳마다 개척과 계몽, 복지사업이 전개되어 여성들을 향상시키고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