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레포트

 1  사회복지행정 레포트-1
 2  사회복지행정 레포트-2
 3  사회복지행정 레포트-3
 4  사회복지행정 레포트-4
 5  사회복지행정 레포트-5
 6  사회복지행정 레포트-6
 7  사회복지행정 레포트-7
 8  사회복지행정 레포트-8
 9  사회복지행정 레포트-9
 10  사회복지행정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행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Ⅲ.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3. 사회복지 행정과의 유사용어
Ⅳ. 사회복지행정의 모델과 실천과정
1. 사회복지행정의 모델
2. 사회복지 행정의 실천과정
Ⅴ.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현황과 문제점
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
1. 학문적 정체성의 확립
2. 기초이론의 정립과 연구방법론의 다양화와 정교화
3. 사회복지 관리자 아카데미의 설치와 운영
4. 사회복지행정 지식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확산
5. 공공복지행정연구 및 공공복지행정가의 교육 훈련
Ⅶ. 결 론
Ⅷ. 참고 문헌
Ⅰ. 서 론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학이란 실천학문의 한 실천방법에 관한 분과 학문으로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의 이념, 가치, 주요이론을 수용하지만 경영학과 관리과학 그리고 일반 행정학의 이론과 기법들이 포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 발전하는 초기부터 비영리민간기관을 중심으로 기관관리의 실무에 관한 지식과 실천지혜(practice wisdom)가 축적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학에서도 독특한 역사와 학문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조금 더 자세히 사회복지행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측면에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 후 개산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의 협력적인 활동의 체계와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정의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정책이 서비스로 전환되는 과정이다. 행정은 본질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 일과 관련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도 복지정책을 집행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서비스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사회복지조직이다. 그래서 조직 관리는 사회복지행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둘째,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물적 자원을 관리하는 과정이다. 어떠한 조직도 그 존립의 근거와 설립취지가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것은 조직의 목표로 수렴된다. 사회복지조직의 행정도 특정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원과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셋째,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조직구성원의 역동적인 협력활동이다. 행정은 반드시 관리자만이 수행하는 기능이 아니다.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는 일선 사회복지사와 중간관리자에 의해서도 수행된다. 또한 관리자의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을 위해서 수용될 때 비로소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행정은 모든 조직구성원의 역동적인 협력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넷째, 조직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방법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전술한 바와 같이 거시적 실천의 한 방법으로 조직을 표적체계로 개입하는 실천방법의 일종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에서는 조직혁신과 발전을 위해서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이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Ⅲ.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의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