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모델 레포트

 1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
 2  생태체계모델 레포트-2
 3  생태체계모델 레포트-3
 4  생태체계모델 레포트-4
 5  생태체계모델 레포트-5
 6  생태체계모델 레포트-6
 7  생태체계모델 레포트-7
 8  생태체계모델 레포트-8
 9  생태체계모델 레포트-9
 10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0
 11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1
 12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2
 13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3
 14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4
 15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5
 16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6
 17  생태체계모델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체계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등장 배경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통적 사회복지 실천이론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이 활발해 짐. 1970년대에 들어서 인간과 환경을 엄격히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비판하고, 인간과 환경의 교류작용에 초점을 두는 통합적 관점을 강조.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
사회사업의 체계론적 관점의 기반1950년대 사회체계이론1960년대 일반체계이론최근생태체계적관점
생태체계론적 관점1차세계대전 이후 생태학이 처음으로 발달1950년대에 이르러 기능적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둠Auerswald가 가족의 생활을 규정하는 거대한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가족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생태학적 체계접근’ 이라는 용어를 만듦Germain이 처음으로 제안하여 개인과 환경을 동시에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사회사업의 이론적 준거틀로 도입됨.
2. 기본개념 - 인간의 행동이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체계에 대한 설명 없이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 문제를 병리적 생태 성격장애가 아닌 생활상의 문제로 정의한다. - 특정한 방법으로 개입하기 보다는 비공식적 과정과 활동을 포함하여 통합적 방법으로 권장하고 있다.
기본개념1. 체계(system)2. 투입(input)3. 변환 과정(throughput)4. 산출(output)5. 경계(boundary)6. 순환(circularity)7. 형평성(equilibrium)8. 공생(symbiosis)
기본개념9. 사회적 관계망(social network)10. 시간 및 공간11. 적응(adaptation)12. 활동공간(niche)13. 수용능력(caying capacity)14. 피드백(feedback)15. 환경(environment)16. 최적성(goodness-of-fit)
실천에 대한 접근첫째, 통합적 특성 때문에 복잡한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다른 유용한 이론들의 강점을 활용한다. 둘째, 개인, 가족, 집단, 조직체, 지역사회 및 그들의 상호관계성의 행동들을 고려하기 때문에 일반실천을 지원할 수 있는 이상적 관점을 제공한다. 셋째, 사람과 그들 환경이 어떻게 적응 상태를 이루는 지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발생한 문제들에 대한 책임을 어느 한쪽으로만 편향하여 전가시키지 않는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시각첫째, 인간을 맥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체계로 이해하는 역동적 시각을 제시한다.둘째, 인간체계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셋째, 인가행동과 상호작용이 내부 혹은 외부 요인들에 대한 반응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