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

 1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2
 3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3
 4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4
 5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5
 6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6
 7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7
 8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8
 9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9
 10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0
 11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1
 12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2
 13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3
 14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4
 15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5
 16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Adler)
1. 개관과 발전
개인심리학은 Alfred Adler에 의해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 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신병리’가 있는 개인은 아프다기보다는 의기소침한 것이며,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 사람을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2. 주요개념
1) 인간관
프로이드와 같이 아들러는 성인의 삶의 초기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많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렇지만 아들러의 초점은 과거의 탐색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과거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초기 사상에 대한 해석이 현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 더 관심이 많았다. 예를 들어 아들러는 인간은 성적인 충동보다는 주로 사회적인 충동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그에게 있어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다.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다. 아들러식의 치료자들은 성장모형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에 초점을 둔다. 아들러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개인의 현실적 지각과 같은 내적인 결정인자를 강조한 심리학의 주관적 접근의 선구자였다. 그는 총체적, 사회적, 목표 지향적, 인본주의적 관점을 강조한다.
① 총체적 존재
아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다. 아들러는 이러한 자아일치 된 통합된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이라 부르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은 생의 목표를 통해 통합되기 때문이다.
성격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 관심이 시사하는 것은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고, 그래서 인간내적 심리적 요소들보다는 대인관계를 중시한다.
②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인간사회의 일부라는 인식과 사회적 세계를 다루는 개인의 태도를 말하며 인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