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극 - 역사 배역 연출 의상 경극 검보의 눈썹의 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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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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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중국의 京劇 -
경극이란 양자강 연안 지방에서 시작되어 북경에서 완성된 예술의 한 장르이다. 서양에서는 이것을 베이징 오페라라고 부르고 있어서 이것을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한다. 그러나 경극은 서양의 오페라와는 다른 여러 가지 면이 있다. 중국에서는 경극을 희곡(戱曲)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관극하는 것을 청희(聽戱)라고 한다. 이것은 보는 것 못지 않게 듣는 것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극은 중국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가장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경극의 전신은 휘조(徽調 : 안휘성에서 유행되던 곡조)인데 통칭 피황극(皮黃劇)이라 부른다. 한때 평극(平劇)이라고도 불렀다가 후에 경극으로 고쳤는데 약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청조 건륭 시기에 휘조가 북경에 진입해 곤강(昆腔 : 하북 북경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과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의 극내용, 음악곡조, 표현방법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발전한 것이다. 표현 면에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고 기교가 있으며 허의성(虛疑性)의 동작을 많이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준다.
경극은 극본 연기 음악 노래 소도구 분장 의상 등의 예술적 요소를 다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예술인 동시에, 서양의 공연예술과는 달리 이러한 다양한 예술적인 요소를 사실적이 아닌 상징적 원리 아래 세련시켰다는 점에서 최고의 약속적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희곡은 극도로 양식화되어 있고 지키고 따라야 할 요소가 많다. 우선 창(唱, 노래),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의 삼위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경극은 중국의 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시킨 것으로서 서양의 노래, 춤, 연극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따라서 경극은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경극의 역사
중국 경극은 “동양의 오페라”로 불리우는 정통 중국의 국수(國粹)로 베이징(北京)에서 형성되었다 하여 경극으로 불리운다.
경극은 200여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경극의 원천은 고유한 몇 가지 지방연극, 특히 18세기에 중국 남방에서 유행된 지방연극 “휘반(徽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790년 최초의 휘반이 베이징에 진출하여 황제의 생일공연에 참가하였다. 그 후 적지 않은 휘반들이 육속 베이징에서 공연, 휘반은 원래 유동성이 강하고 기타 연극의 곡목과 연기방식 소화에 강하다. 그 때 베이징에 많은 지방연극이 모여 있어서 휘반은 예술적으로 빠른 향상을 가져왔다. 수십년의 융화를 거쳐19세기 말, 20세기초 경극이 형성되었고 중국 최대의 연극극종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연극 곡목이 풍부하고 연기예술인과 극단, 관중이 많고 영향면이 넓은데서 경극은 모두 중국에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 18세기말은 경극발전의 첫 흥성기라고 인정된다. 그 때, 민간연극의 공연이 성행했고 황궁내 공연도 아주 많았다. 황실귀족들이 모두 경극을 좋아하여 궁중의 우월한 물질여건이 경극의 연기, 공연복과 도구, 안면분장, 무대 세트 등에서 유리한 도움을 주었다. 궁중과 민간 연극이 서로 서로 영향을 주면서 경극이 전에없이 성황리에 발전하였다. 1920년대-1940년대는 경극의 두번째 흥성기로서 이 시기 경극 흥성은 많은 유파를 산생했다.
대표적인것으로는 매(매란방梅蘭芳-1894-1961), 상(상소운尙小云- 1900-1976), 정(정연추程硯秋-1904-1958), 순(순혜생荀彗生-1900-1968) 4대 파벌이다. 다른 경극파는 모두 이름난 배우를 보유, 그들은 상해(上海), 베이징 등 대도시의 무대에서 활약하며 경극예술무대를 화려하게 단장했다. 매란방은 국제적으로 가장 유명한 경극 연기예술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8살에 연극을 배워 11살에 무대에 올랐다. 그의 50여년의 무대 생애에서 매란방은 단(旦)역의 노래곡조, 대사, 무용, 음악, 의상, 화장 등 6개 분야에서 창조적인 발전을 가져와 독특한 예술풍격을 형성하엿다. 1919년 매란방은 극단을 인솔해 일본을 방문 공연, 경극예술이 최초로 해외에 전파되였다. 1930년 매란방은 또 극단을 인솔해 미국을 방문 공연,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1934년 매란방은 초청에 의하여 유럽을 방문, 유럽 연극계의 중시를 받았다. 그 후 세계 각 지에서 경극을 중국의 연극학파로 보게 되었다.
(사진:4대명단 - 매란방, 정연추, 순혜생, 상소운)
중국에서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후 경극은 또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전통예술정화로 중국 정부의 큰 지지를 받았다. 오늘 베이징의 장안(長安) 극장은 일년 내내 경극 곡목을 공연하고 해마다 개최되는 국제 경극 아마추어 콩클이 세계 각 지의 경극 취미가의 주목을 끌고 경극은 또한 중국과 외국간 문화교류에서 빼놓을수 없는 종목으로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