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

 1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1
 2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2
 3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3
 4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4
 5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5
 6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6
 7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7
 8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8
 9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9
 10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10
 11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문화의 이해 - 독특한 문화 한국과 유사한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독특한 문화 3가지 사례-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3가지 사례Your Subtitle Goes Here
중국의 독특한 문화3가지대륙의 육포
1.중국은 교통질서를 잘 지키지 않는다.중국인들은 교통질서를 잘 지키지 않는다. 옆에 사진 보면 유명 배우 장쯔이가 뉴욕에서 무단횡단 하다가 찍혀 망신을 당한 사진이다..또한 인터넷 상에 ‘대륙의 무단횡단’이라고 치면 무단횡단 하다가 차에 두 번 치이는 장면이 나온다. 이런 일이 중국에서는 비일비재 할 것 이다.(옆 동영상 더블클릭.출처: 네이트 동영상)
2.자전거 문화도시나 경제가 발달하여 오토바이가 더 보편화 되거나중경같이 가파른 일부 도시를 제외하면 중국 어디에서나볼 수 있는 것이 자전거로 ‘중국인의 발’이 되고 있다.중국사람들이 자전거를 많이 타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대중교통의 낙후성과 중국인들의 경제수준,자동차 산업의 열악함, 평탄한 지형들을 들 수 있다.그러나 북경 같이 좋은 도로기반 시설을 갖춘 곳에서도 질서가 혼란하고, 교통질서 의식이 부족하여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그리고 소득 수준이 높아져 차량소유가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머지 않아 주요도시는 교통체증이 심화 될 것이다.
3. 중국 여성의 지위는 비교적 평등하다.-이는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를 선택하면서 여성인력을 끌어 들이기 위해 어느 정도 평등을 보장했다.-위화의 소설 ‘허삼관매혈기’,‘내게는 이름이 없다’를 보면 여성이 남성에게 욕하는 부분이 자주 나온다. 특히 ‘허삼관 매혈기’에서 허삼관 부인이 애를 낳을 때 허삼관에게 마구 욕을 퍼 붓는다.우리 나라 문학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찾아 보기 힘들다.-또한 가사 일도 부부가 공평하게 나누어서 한다고 한다.(아래 그림은 중국 남녀평등 포스터.)
한중 유사 문화사례3가지
1. 산아정책을 시행했다. -중국 산아제한 정책의 기본 내용은 만혼만육(晩婚晩育)과소생우생(少生優生)으로 요약할 수 있다.만혼만육은 결혼을 늦게 하고 아이를 늦게 낳는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규정하고 있는 결혼 연령은 남자 22세 여자 20세로, 규정된 연령에서 3년 이상 결혼을 늦추면 만혼이라 할 수 있고, 여성이 24세 이후에 출산하면 만육이라 할 수 있다. 젊은 세대들에게 적절한 만혼만육을 권장하는 것은 인구증가율 감소에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젊은 여성이 만약 20세에 출산을 하기 시작한다면 100년에 5대를 출산하게 되고, 25세에 출산을 하기 시작한다면 100년에 단지 4대만 낳게 되니, 이로써 바로 1대의 인구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소생은 한 부부가 한 자녀만 낳게 하는 정책으로 1980년부터 시행되었다. 그러나 현실을 고려해서 만약 첫째 아이가 장애자라면 둘째 아이를 낳을 수도 있고, 소수민족에 대해서는 원할 경우 두 명의 자녀를 둘 수 있게 하였다.(출처 :중국의 어제와 오늘 )아들딸 구별 말고 둘 만 낳아 잘 기르자’ 이 표어는 1970년대 한국 사회에서 가장 유명한 표어였다. 그래서 한국인들이 기억하는 산아제한은 국가의 정책이었다. 새마을운동같이 동원되고 전국민이 동참하는 정책이었다. 한국의 산아제한 정책은 중국과 더불어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중국은 20년만에 인구가 두배로 증가하자 인구증가에 공포를 느껴 한 자녀정책으로 강력한 산아제한정책을 추진했다. 그래서 지금은 실질적인 감소상태에 돌입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부는 시대과제가 된 출산율 저하를 막기 위해 산아정책들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한다. 대표적인 것이 12월부터 정관수술에 대한 보험적용의 폐지이다. (퍼온글-정창수(시민행동 예산감시국장) 중국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