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물생명공학과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대해 기술하세요.
저는 어렸을 때 강아지를 너무 좋아해서 집에서 강아지 두 마리를 키웠습니다. 그래서인지, 동물에 관심이 가고 동물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 1학년 때 대학교를 홍보하러온 어느 대학의 동물생명학과 설명을 듣고, 동물생명 쪽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과학 잡지도 많이 보고 1학년 때부터 생물공부에 집중 했습니다. 그러다가 3학년 때에 생물 동아리인 ‘더 셀’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실험도 많이 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실험은 대장균의 Plasmid 추출 및 전기영동 실험이었습니다. 이 실험은 증식된 대장균을 원심분리기로 원심분리 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되는데, 원심분리기를 쓸 때 반드시 튜브가 대칭이 되게 놔야한다는 중요한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원심분리를 하게 되면 밑에 가라앉는 것들이 있고 위에는 액체 상태의 물질이 남게 됩니다. 이 액체는 휴지에 털어내서 버립니다. 그 후 세포벽을 녹이는 용액을 넣고 흔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 용액을 넣을 때 저희는 마이크로피펫이라는 것을 이용했습니다. 이후에 pH를 높이는 용액을 넣고 살살 방향만 바꾸어가며 섞습니다. 그 다음과정은 다시 pH를 낮춰주는 용액을 넣고 얼음이 담긴 통에 30분 정도 담가 놓습니다. 그 후에 에탄올을 넣고 다시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원심분리를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그것을 전기영동 탱크에 넣고 전원을 키고 30분정도 기다리면 플라스미드 추출 및 전기영동 실험이 끝납니다. 저는 특수사진기를 이용해서 찍은 결과물을 보고 신기하게 생각 했습니다. 제가 이 모든 과정을 수행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그때의 그 떨림의 감정이 아직도 제 가슴속에 선명하게 남아있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저는 항상 인내심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오기 바로 전에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친구와 함께 국토를 횡단하기로 결심 했습니다. 저는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국토횡단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국토횡단은 양양부터 서울까지 300km나 되는 거리를 15박 16일 동안 걷는 것 이었습니다. 국토횡단을 하면서 정말 처음 겪어본 고통에 포기하고 싶었고 주저앉고도 싶었지만, 인내심을 기를 수 있다는 목적을 잊지 않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완주를 하였습니다. 그때의 기분은 아직도 잊혀 지지 않습니다. 힘들었지만 값진 경험을 통해 저는 끈기와 인내를 확실하게 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이번경험을 통해 어떤 힘든 일이 닥쳐도 “내 자신의 굳건한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뛰어넘을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로 저는 사소한 일이라도 맡은 일은 끝까지 다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이러한 습관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고 뛰어놀고 공부한다는 것만으로도 저에겐 큰 즐거움이었습니다. 매 학년 마다 치러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모의고사는 제 실력을 확인 할 수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저에게 실망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 때마다 저는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격려로 더 열심히 학교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성적이 오르는 것이 즐거워서 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성적을 보고 기뻐한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어려움들을 겪고 주위 사람들의 격려를 받아 이겨낼 때마다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저에게 어려웠던 순간들은, 오히려 제가 진정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밟고 일어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경험의 디딤돌이 된 것 같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시킨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1학년 때는 공부에 흥미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2학년 때 부터 모의고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1학년 때의 성적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학년 때 3월 모의고사를 보고 난 후, 결심을 하고 하루에 조금씩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그러자 다음번 모의고사 때 수학과목의 등급이 2등급씩이나 올라 기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 매일매일 수학과 영어문제를 풉니다. 그래서 지금은 수학과목 2~3등급 영어 과목 3~4등급을 맞고 있습니다. 저는 1학년 때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야간자율학습도 몇 번 빠진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2학년 때 성적이 오르는 것을 보고나서야 비로소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로 자율학습을 신청하면 빠지지 않고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또 집에 와서는 EBS강의로 생물 공부를 하였습니다. 60강 강의가 있었는데 하루에 2강씩 꾸준히 들어서 한 달만 에 생물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학공부의 중요한 점은 성실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수업에는 과제가 많고 리포트도 많이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리포트들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기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 학교 수행평가도 리포트 쓰는 과제가 몇 과목 있었는데, 리포트를 쓰면서 그 단원을 다시 볼 수 있게 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과제를 썼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다른 것들은 물론이고 특히 과제들과 학점관리에 신경을 쓸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제가 동물생명 쪽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대학을 다니는 동안 그 분야에 대하여 자세히 공부 하겠습니다. 후에 졸업을 하고 제가 원하는 동물생명 연구원이 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들과 팀을 이루 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대해 기술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는 동생과 함께 노인요양원에서 2달 동안 봉사한 적이 있습니다. 비록 학교수업이 없는 토요일마다 밖에 가지 못하였지만 그곳에서 봉사하는 것은 자랑스럽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그 곳에 계신 어르신 분들은 몸이 안 좋으시거나 치매가 오신 어르신들이 대부분인데 처음 봉사를 시작했을 때에는 되게 소극적이고 겁도 났습니다. 그래서 거의 청소밖에 안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면 갈수록 그 곳에 계신 분들과 친해지고 익숙해지면서 식사하시는 것도 도와드리고 화장실 청소와 빨래도 했습니다. 3학년 때는 학업에 바빠서 찾아뵙지 못해서 보고 싶기도 하고 죄송스럽기도 했습니다. 또 2 학년 때 동아리에서 꽃동네를 간적이 있는데 그 곳은 다른 곳과 달리 전문적인 일손이 필요한 곳이라 다른 자원 봉사자분들도 많았고 저희가 더 편하게 봉사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봉 사라는 것이 처음 시작 하려고 하면 물론 귀찮을 수도 있지만 봉사를 끝내고난 뒤에 그 뿌듯함은 다른 어떤 감정과 비교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3학년 때에는 학업으로 인해서 봉사를 할 기회가 없었지만 나중에 사회에 나가서는 계획적이고 정기적인 봉사를 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