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의 이해 세계화와 한국의 시장경제

 1  시장경제의 이해 세계화와 한국의 시장경제-1
 2  시장경제의 이해 세계화와 한국의 시장경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장경제의 이해 세계화와 한국의 시장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세계 경제 현황은 과거의 경험하지 못했던 불확실에 처해있다. 유럽에서 시작된 재정위기, 그것이 곧 금융 위기인데 이 위기가 유럽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전체의 국가의 문제로 진전되고 있고 그게 곧 경제성장을 무역으로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시장경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세계화와 시장경제가 무엇인지 그것들의 의의를 정확하게 알아보자.
세계화
세계 경제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바로 세계화이다. 세계화 말 그대로 한 나라의 국가가 아닌 지구상에 있는 모든 국가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하나로 융화되는 하나의 과정 또는 현상이다.
시장경제
개별 경제주체들이 시장에서 만나 자유경쟁에 의해 형성되는 가격을 지표로 하여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전개하는 경제 체제라고 할수있다.
사유재산 제도를 토대로 하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하에서는 토지 · 노동 · 자본 등의 생산 요소가 대부분 사유화되어 상품으로 매매되므로, 생산 · 교환 · 분배 · 소비의 모든 경제 활동이 가격기구 즉 시장기구(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각 경제주체가 자기 책임 하에 자유로이 이익을 추구하는 시장경제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경제 문제가 해결되도록 하는 경제 체제를 시장경제라고 한다.
세계화 되면서 세계가 하나의 국가로 통합되고 있어 각각의 나라의 의미는 사실상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오히려 국가보다는 국가를 전횡무진하고 있는 삼성,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이 증대되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렇듯 국가를 떠나 여러 요소들에 의해서 하나로 통합되고 있는 세계경제는 현재 활발히 그 규모가 거대화 되어 가는 중이다.
과거에는 강대국이 미국 하나였지만, 일본에 이어 중국이 급부상하면서 신흥국가인 *브릭스(BRICS)들도 나타났다. 브릭스와 더불어 우리나라 같은 작고 다양한 나라들이 G20 정상회의에 참여하게 된 것은 모두 경제의 성장잠재력 때문이다. 예전에는 강대국인 미국의 결정에 다른 나라들이 무조건 따르는 체계였지만, 지금은 신흥국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경제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이 과거에 비해서 뛰어난 경제발전을 이뤄냈으며 이렇게 강화된 국력으로 세계경제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브릭스(BRICS)란? 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등 신흥경제 4국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세계경제 속에서 한국경제를 바라보자. G20 세계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을 때, 우리나라는 192개국 중에서 하나의 대표국가로 당당히 참여하게 되었다. 이제 우리나라도 세계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나라들 중 한 나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세계 경제 속에서 한국경제의 위치는 과거에 비해 월등히 더 높아졌다. 하지만 단순히 외적 성장을 넘어 G20국가들로부터 하나의 멤버로 인정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는 G20 회담에 참여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가 많이 성장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G20 정상회담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작은 나라의 참여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 국가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나라들이 우리나라를 인정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앞으로 세계경제에서 핵심적인 멤버로 그 역할을 잘 소화해내기 위해 더욱더 노력해야함은 분명한 사실인 것 같다.
미래에 한국이 세계경제 속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앞으로 우리나라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계속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 결과, 지금의 빠른 속도의 성장을 해온 한국 경제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우리나라가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은 바로 국제적인 안목을 키우는 것이다. 국제적인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는 언어가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세계 공용어화 되고 있는 영어를 필수적으로 습득해야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공분야에 해당하는 언어 역시 반드시 정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장잠재력이 큰 우리나라가 핵심멤버로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국제적 안목을 키우는 일일 것이다.
한국 경제가 더 나은 미래로 향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야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서비스 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일자리 창출이 많다. 하지만 우리의 서비스 산업 수준은 과거의 제조업중심의 경제체제로 인해 다른 산업에 비해 뒤쳐져 있다. 그러한 이유에서 앞으로 지식서비스 산업 수준을 높이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려면 공교육이 제대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교육 보다 학원과 과외 같은 방과 후 사교육의 비중이 크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에서 사교육비가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한다. 사교육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평생교육시스템 같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식 서비스 사업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인력이 커 갈수 있는 교육개혁이 필요로 한다고 본다. 그렇게만 된다면 노동의 질적으로 향상이 될 것이고, 교육개혁을 통해 지식기반경제시대에 맞는 인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사회가 조성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바로 고등교육을 받은 인력이다.
그러므로 세계화에서의 우리나라는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무한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세계 속에 하나의 국가인 대한민국이 앞서 말한 것처럼 반드시 세계적인 안목을 지녀야 하고 또한 그 속에서 세계 공용어로 자리 잡고 있는 영어를 습득해야 하며 우리 국민들이 질 높은 고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 또한 대한민국의 무역인이 될 한 사람으로써 이러한 것들을 충실히 이행 해가야겠다고 나 홀로 굳게 다짐해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