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모형 레포트

 1  가치사슬 모형 레포트-1
 2  가치사슬 모형 레포트-2
 3  가치사슬 모형 레포트-3
 4  가치사슬 모형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치사슬 모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합니다.
기업 전략차원에서 가치사슬분석이 실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며, 인터넷/E-Commerce의 급속한 확장이 가치사슬에 끼친 영향과 그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개 념
하바드대 마이클포터교수에 의해 전략에 있어서일반화된 가치사슬은 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自社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입니다.
가치활동은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즉, 가치사슬은 회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들과 그 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반응하는 가를 살펴보는 시스템적 방법이며, 원가행태(behavior of costs)와 기존/잠재적 차별화 원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의 회사를 전략적으로 관련된 활동들로 분해( disaggregate a firm into its strategically relevant activities)합니다.
▣ 가치창출 활동
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 : 물류투입(IL, Inbound Logistics), 운영/생산(OP, Operations), 물류산출(OL, 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영업(M&S, Marketing &Sales), 서비스(Services) 활동이 이에 포함되며, 제품/서비스의 물리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활동들로써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2)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 : 회사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인적자원관리(HRM),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구매조달(Procurement)이 이에 포함되며, 본원적 활동이 발생하도록 하는 투입물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지원활동들은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않지만, 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 가치활동과 가치시스템
특정 산업에 있어서의 회사의 가치사슬은 가치시스템이라고 하는 보다 큰 활동들의 흐름 속에 포함되며, 가치시스템은 회사내의 가치활동들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가치사슬(Firm VC)과 공급자 가치사슬(Supplier VC, Upstream VC) 및 유통-구매자/사용자 가치사슬(Channel VC-Buyer/User VC)이라는 전방채널 가치사슬 (Downstream VC)사이에 상호 의존적 관계를 창출케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