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정보론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의 윤리경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경영 정보론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의 윤리경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1
 2  경영 정보론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의 윤리경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정보론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의 윤리경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문적으로,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공헌을 추구하는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이 기업경영에서 지켜야 할 가치로서, 선악의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기준에 따라 행하는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을 의미한다. 즉, 기업윤리란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 또는 이를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윤리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존에 있는데, 조직의 존재가능성은 정당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조직은 존재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당성을 중시해야 하는데 이는 ‘윤리경영’에 의해 가능해진다. 그 이유는 윤리경영이 ‘가치 있는 생존’을 목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 정당성을 갖춘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경영활동은 기회를 포착하고 위험을 방지하며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행동의 연속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영활동에 윤리를 접목하면 윤리경영은 ‘가치 있는 장기생존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정당한 이윤을 확보하고 기업에 위협을 주는 고위험영역(High Risk Area)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윤리경영의 필요성
(1) 21세기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가 아니라 생존이다.
21세기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기업의 이익과 기업윤리가 상충될 때 기업윤리를 우선”해야 하며, 기업윤리를 무시하고 ‘이익극대화’만을 추구하게 되면 그 성장의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종업원이 많은 대기업이 목표를 이익극대화에 두면 매우 단기적이고 불안정하며 위험이 많아진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는 ‘살아남는 것’ 이고 그러기 위해서 적절한 성장이 지속되어야 하며, 그것을 위해서는 기업활동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한다.
(2) 윤리경영을 잘못하게 되면 기업활동에 큰 영향을 받는다.
기업에서 사전에 윤리경영에 입각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커다란 저항에 부딪치게 된고, 결과적으로 그 기업에 더 큰 손실을 가져오고 나아가서는 기업활동을 제한하는 정부의 규제를 초래하게 된다.
(3) 회사를 위해서 결정을 해도 책임은 개인이 진다.
윤리적인 문제가 표면화되었을 경우 결국, 그 결정에 관계된 것은 개인이 책임지게 된다. 경영자가 비윤리적이면서 불법적인 행위를 했을 경우에는 그 의도 여하를 막론하고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윤리경영의 효과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기업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21세기 기업경쟁력으로 등장하고 있다. 기업이 체계적인 윤리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면,
첫째, 대외적인 기업이미지 향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둘째, 주주와 투자자 특히 외국인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게 되며,
셋째, 노사간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바람직한 노사문화를 형성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