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시민사회

 1  기업과 시민사회-1
 2  기업과 시민사회-2
 3  기업과 시민사회-3
 4  기업과 시민사회-4
 5  기업과 시민사회-5
 6  기업과 시민사회-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과 시민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arroll 교수가 내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발적 책임을 포함하여 ‘윤리경영’보다 포함범위가 넓다. 이는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로 우리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것도 바로 Carroll 교수의 정의이다.

2) 기업의 견해
2007년에 전경연이 실시한 윤리경영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윤리적 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 대한 또 다른 견해를 확인할 수 있다. 조사대상이 되었던 350개의 전경연 회원 기업 중 절반이 넘는 52.4%가 윤리경영을 하는 목적으로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꼽았다. 기업은 윤리적 경영을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3) 윤리경영 유사개념의 비교
윤리경영과 유사한 개념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경영을 들 수 있다. ‘윤리경영’은 직원들의 윤리적 의사결정 차원에서 개념이 발전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갖는 사회적 측면에서, ‘지속경영’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개념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각 용어마다 본래적 의미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최근에는 개념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각 개념은 경제적 성과, 환경적 성과, 사회적 성과가 균형적으로 접근된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제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경영전략으로 정의되고 있다.
2. Global Compact
1) Global Compact란?
유엔 전 사무총장 코피 아난은 1999년 1월 31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사회윤리와 국제환경개선을 위해 유엔기구들과 기업들이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을 권유하였다. 이어 2000년 7월 뉴욕 UN본부에서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 기업, UN 기구, 노동 시민단체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Global Compact가 창설되었다.
Global Compact는 금융·경제·정보 등 국제화의 혜택을 모든 사람이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세계 경영관행에 10대원칙 일반화’와 ‘MDG 같은 UN 아젠다 이행 촉진’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Global Compact는 정책적인 교류, 교육, 지역적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프로젝트와 같은 여러 기회를 통해 회원사간 상호 지식공유와 배움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