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

 1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1
 2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2
 3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3
 4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4
 5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진로설계 기계설계기사 품질경영 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과제를 받기 이전부터 본 강의를 수강하게 된 계기 또한 제 진로에 관하여 많은 생각을 하고 보다 구체화 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전공에 관하여 생각을 해보고 과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가 접하게 된 책이 있습니다. 베스트 셀러인 칼 필레머의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입니다. 이 책에선 직업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 인생을 먼저 살고 접하고 경험한 자들의 모든 인생분야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단지 진로에 관한 얘기만이 아닌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각자의 선택 기준이 있겠지만 전 물론 돈도 많이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평생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오래도록 일을 즐기면서 하고 싶었습니다. 어려서 처음 손에 잡은 일이 평생 직업이 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전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공장을 운영하셔서 자주 공장에 나가서 일을 하며 자라왔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생각을 하게 된 것이 “나중에 아버지 일을 이어서 도와드려야지”입니다. 커가면서 막연히 경영학을 전공해서 도와드린다는 그저 구체적이지 않은 미래만을 생각하며 자라다가 대학생활을 겪고 군대를 다녀오게 되면서 보다 구체적인 미래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군대는 대한민국 건장한 남성이면 모두 다녀오는 곳입니다. 2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누구도 달가워하지 않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도 배운다’는 말이 있습니다. 군대는 사회의 축소판입니다. 조직사회, 계급사회이기 때문에 흔히들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합니다. 정말 군대를 겪으면서 밑바닥을 경험하고 구체적으로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보니 그동안 제가 해왔던 것들이 전혀 소용이 없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3년 문과공부를 하고 대학 2년 정치행정학과에 입학해서 정치에 관한 것을 배웠습니다. 제가 나가고자 하는 진로는 기계설계디자인 이라는 분야입니다. 제도를 하고 기계를 만지며 제품을 개발하고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요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제가 그동안 배워오고 지내온것이 전혀 소용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고있던 중 이 책에 나오는 구절을 읽고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나온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샘 윈스턴 이라는 사람이 한 말입니다. “ 젊은 사람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중요한 말이 있다네. 어떤 일을 하든지, 그 일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모든 일에서 배울 점이 있다는 거야. 거기서 배운 것들이 훗날 어떤 가치를 발휘할지는 아무도 몰라. 살다보니 정말 싫지만 할 수 밖에 없었던 일들도 참 많았네. 그런 일들을 할 때면 내가 쓸모없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곤 했지. 하지만 그 와중에도 배운 점이 있다면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내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세. 나는 대학시절에도 돈을 벌어야했기에 이런저런 아르바이트를 했네. 대부분 사람들이 별로 대단치 않게 생각하는 그런 일들이었지. 그런데 그때 했던 일들이 훗날 내가 고용주가 되었을 때 직원들을 이해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네. 정말 가치 있게 이용된 셈이지. 나는 젊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곤해. ‘무슨 일을 하던지 배워라. 그 경험은 언제든 가치를 발휘한다.’”입니다. 이 글은 군대에서의 2년이란 시간과 그동안 제가 해왔던 모든 일들은 결국 제 경험으로 재산으로 변한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글을 읽고 전 바로 아버지와 진로에 대해 제가 생각했던 부분을 말씀드리고 그것에 관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학교를 중도휴학하고 그에 맞는 과로 재수를 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결정한 방법은 우선 2학년 2학기를 마치고 편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학기를 끝마치고 바로 휴학을 하고 유학원을 알아보아서 일본어를 1년 동안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한 뒤 자동차 기술에 관해서 배우기 좋고 대학생활 또한 많은 기회를 제공해주는 일본 대학으로 편입을 하고 기술에 관해 전문 지식을 쌓고 배우기로 했습니다. 유학원도 아버지 지인이 아시는 곳으로 10년 동안 일본으로 유학을 보내는 곳입니다. 전문 상담을 받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려고 합니다.
자격명 : 기계설계기사
개요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기계제도 분야에서도 컴퓨터에 의한 설계가 일반화 되고 있다. 특히 관련업계에서는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품질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의한 설계(CAD) 및 생산(CAM)시스템이 광범위 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체 자체의 생산제품에 적합한 패키지의 설계, 수정, 보완 및 제품해석을 담당할 전문고급 기술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계설계분야에 필요한 전문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기계공정 설계와 치공구설계을 통합 하여 제정.
변천과정
1976년 공정설계기사1급으로 신설 (대통령령 제8357호, 1976.12.31) --> 1998년 기계공정설계기사로 변경 (대통령령15794호, 1998.5.9)
1976년 치공구설계기사1급으로 신설 (대통령령 제8357호, 1976.12.31) --> 1998년 치공구설계기사로 변경(대통령령15794호, 1998.5.9)
2004년 기계공정설계기사와 치공구설계기사가 기계설계기사로 통합 ( 노동부령 제217호, 2004.12.31)
수행직무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사항에 적합 기계 시스템 및 관련 부품을 설계하고 시작품을 제작하여 검증하고 설계 도서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아 제작용 도면을 CAD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KS관련 규격에 맞게 부품도를 작성, 제작을 위한 치수, 공차, 노트 등을 기입하여 수정, 출도 한다. 3차원 조립도, 분해도 등을 이용 사용설명서 작성, 생산관리, 원가 관리 등의 관리업무 등도 수행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