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리포트

 1  국제경영리포트-1
 2  국제경영리포트-2
 3  국제경영리포트-3
 4  국제경영리포트-4
 5  국제경영리포트-5
 6  국제경영리포트-6
 7  국제경영리포트-7
 8  국제경영리포트-8
 9  국제경영리포트-9
 10  국제경영리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경영은 경영학의 한 분과로써 국제기업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국제경영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으로서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국제경영학은 기업의 국제화동기의 이론과 실제 및 국제화과정, 국제기업의 환경관리, 국제기업의 경영전략, 국제기업의 경영관리를 다루는 학문이다. 즉, 국제경영이란 국제적인 시각과 환경에 맞추어 전 세계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경영활동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기능별로 보면 마케팅 제조 재무 인사 원자재 조달 등을 중점적으로 하게 되는데 현지법인의 설립 전액출자 합자 기술제휴 등에 따라 다국적 적인 경영정책이 필요하게 된다. 이와 같은 기업의 국제적인 경영정책과 관리의 연구는 국제경영관리라는 연구 분야를 형성한다.
2. 국제경영의 특성
국제경영은 국내경영과 달리, 환경이 더욱 복잡하고 가변적일 뿐이고 기업의 이윤추구, 시장점유율 확대 및 다양한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을 획득하고 투입하며 생산, 유통, 판매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국내경영과 다를 바 없다.
Ⅱ.국제 기업이란?
1. 국제기업의 정의
국제기업은 해외 자회사의 구성, 운영활동이 없이 수출입 활동 등 국제거래 활동만을 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우 종합상사가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국제거래활동을 수출입과 같이 상품이나 원자재 등 유형재의 교역뿐만 아니라 국제기술이전, 프랜차이징, 상표권사용 등과 같이 무형 정보재의 국제 교역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제거래 활동의 정의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기업들도 국제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반면, 다국적 기업은 외국에 현지 자회사를 설립하여(본국 포함) 두 개 이상의 나라에서 기업을 설립하고, 실제로 운영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최근들어 우리나라의 재벌기업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지역뿐만 아니라 동남아, 중국, 러시아 등지에 현지 공장이나 판매 자회사를 설립하고 직접 경영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해외투자기업들을 다국적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범세계 기업은 다국적기업 중에서 범세계적 기업경영을 실현하는 기업만을 선택적으로 지칭한다. 즉, 범세계적 전략시야를 가지고, 전세계 시장을 하나의 시장 및 생산단위로 보고, 국가의 개념을 초월하여 각국 자회사의 경영전략을 유기적으로 조정하는 기업을 말한다.
2. 국제기업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