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

 1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1
 2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2
 3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3
 4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4
 5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5
 6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6
 7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7
 8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8
 9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9
 10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10
 11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일·미의 경제발전과정과 전망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49년 사회주의 정권의 수립으로 중국은 공산주의 경제 이론에 기반을 둔 계획경제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치우쳤던 계획경제는 대약진 운동,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실패로 돌아가면서 개혁개방 이전과 개혁개방 이후의 경제로 나뉠 수 있다. 2010년 국민총생산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부상했다.
(1) 개혁개방 이전의 경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에서 1979년 개혁개방 정책의 시행까지 중국의 경제정책은 아래의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경제 회복기(1949~1952)
농촌에서는 소작제를 폐지하고 지주의 농토를 몰수하여 농민에게 균등 분배하는 등 대대적인 토지개혁이 이루어졌다. 도시에서는 주요 산업 시설을 국유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국유화란 산업이나 기업의 소유권을 국가에 이관하는 것으로 주요 산업 시설 말고도 자본가가 소유했던 기업이나 노동계급에 통제를 위반한 은행, 자본 등을 전부 국유화를 했습니다.
과도기 총 노선(1953~1957)
과도기 총 노선의 목표는 사회주의 공업화의 실시, 농업의 집단화, 그리고 상공업의 사회주의로의 개조에 두고 있었다. 당시 중국은 중공업이 거의 없고 농민이 거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낙후된 농업국이었을 뿐이었다. 소련의 경험과 더불어 그 기술과 경제의 원조에 의존하여 추진되었다. 소련 공업화를 모델로 하여 진행한 중국의 공업은 초보적인 공업화로의 성장을 이룩하게 되었다. 공업과 농업의 과도한 불균형을 낳는 불합리가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국가의 집중력을 올려 최대의 효과를 보는 방법은 농업의 집단화라는 것 이었다. 농업의 집단화는 처음에는 농민의 자발적인 의사를 존중하여 느린 속도로 진행되었다. 이웃 농민들 사이에 전통적으로 있어왔던 계절적 노동교환이라는 방식을 도입하여 그룹을 형성시켰다. 농민의 96%가 그룹을 형성해서 여름부터 농업의 집단화는 맹렬한 속도로 추진 되어갔다.
조정 시기(1961~1965)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실용주의 노선의 경제정책이 시행된다. 구조가 현저하게 개선되고 완비, 생산액이 대폭증가 하였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의 발발로 중단되고 말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