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

 1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1
 2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2
 3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3
 4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4
 5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가구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세기 초는 기계가 생산과정을 주도했고, 미술과 산업을 접목하는 시도가 주도했던 시기이다.
ARTS & CRAFTS와 ART NOUVEAU 두 양식이 실패로 이어지면서 진보적인 대안으로 기계 생산의 미학이 대두되었다. 모더니즘은 기계생산의 과정과 그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단순하고 합리적인 디자인이 개발되었다. 모더니즘은 기술의 승리로 대변되는 새로운 세기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 스코틀랜드 >
* CHARLES RENNIE MACKINTOSH, 찰스 레닌 맥킨토시 (1868-1928)
- 그는 젊은 시절엔 아르누보적이었으나 나이가 들면서 모더지즘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그는 GLASGOW SCHOOL OF ART 신축 건물 공모전에 당선되었는데, 이 건축물은 많은 곡선과 직선이 조화하는 GLASGOW 아르누보라고도 하는 아르누보와 모더니즘의 초기단계의 작품이라 할 수있다. 그는 대륙의 아르누보와 일본의 직선적 요소를 결합시키면서도 CRAFTMANSHIP을 거보함으로써 시대가 모더니즘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맥킨토쉬의 가구에는 당시 대륙을 휩쓸고 있던 아르누보의 정신과 화려한 곡선 양식으로 이루어지는 환상적인 세계가, 흐트러짐 없는 직전적인 면구성과 수직적인 구조미가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곡선만을 구사하는 새로운 모방에서 벗어나 직선으로 기능적 형태까지 표출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함으로써 아르누보와 모더니즘 쌍방을 더불어 옹호하여 조회를 이루어낸 맥킨토쉬의 세계를 잘 표현하여 주고 있는 것이다.
< Hill House, White bed room, Ladderback Chair 1902
- 맥킨토쉬의 의자는 일반적으로 잘 조화된 실내공간 속에서 오브제 적으로 나타나있는데, 그는 어느 공간에 있는 의자의 의미는 항상 그 환경 전체속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의자는 그 형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과 이상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의자는 완전한 가치를 갖는다. 고 하였다. 이러한 국면에서 Helensburgh에 있는 Hill House의 White bed room의 높은 등받이 의자(Ladderback Chair, 1902)는 이러한 가치과 의미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맥킨토쉬의 독특하고 우수한 표현력은 1897년부터 1907년간 비엔나를 비롯한 전 유럽에 영향을 미치면서 20세기 운동의 모태를 제공하는 역사적 공헌을 남긴다.
- 맥킨토시의 그 밖의 작품 중 하나인 Willow Chair
< 오스트리아, 비엔나 분리파 (Vienna Secession, 1897-1905) >
< 비엔나 분리파 건물 >
< OTTO WAGNER의 작품들 >
- OTTO WAGNER를 대부로 하고, JOSEF HOFFMAN, JESEPH MARIA OLBRICH, GUSTAV KLIMT, KOLOMAN MOSER 로 이루어진 집단인 비엔나 분리파는 아카데믹한 예술, 그리고 과거 모든 예술로부터 분리되겠다는 사상을 바탕으로 1897년 첫 단체전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