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

 1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1
 2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2
 3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3
 4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4
 5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입지 모형 이론적 접근방법 경제기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0년대까지만 해도 지리학자들은 원료, 수송, 노동, 시장 등의 영향이 산업입지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이들 요소들이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이런 소수의 지리학자들 중에서 입지 문제를 일반으로 정립한 사람은 하트본이다. 그는 경제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상대적 입지요인 이라고 주장했다. 이전까지만 해도 제조업의 입지선정기준으로는 물리적 요인이 중요한 결정 요인이었으나 공장위치의 결정변수로서 상대적 요인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2.이론적 배경
(1)경제기반이론
도시 그 자체 주민을 위한 생산활동을 하는 산업과 외부시장을 위한 생산활동을 하는 산업으로 구분한다.
1930년대 처음으로 이러한 양상으로 도시의 산업구조를 분석하려는 시도가 일어났으며 그 이후 지리학자들에 의하여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경제기반이론에 있어서 최소수요접근방법은 예측능력을 시사하고 있다. 최소수요예측이란 일정한 규모의 도시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산업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자체수요충족분을 구하기 위해 전제수요를 기초로 작성 하였다.
(2)최소비용이론
비용 최소화에 대한 입지이론은 웨버에 의해 제창되었다. 그는 원료수송비에 따른 산업입지이론을 전개하였다. 다른 생산여건이 동일하다면 원료생산지나 소비시장은 공간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못하므로 산업입지는 수송비가 가장 적게 드는 곳에 입지한다는 것이다. 최소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원료산지, 임금수준, 시장구조 등을 들 수 있다.
웨버는 원료를 보편성 원료와 지방특화원료로 구분하였다. 보편성 원료는 곡물과 같이 어느 곳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원료를 말하며 지방특화원료는 지역적으로 편재되어 있는 원료를 말한다. 또한 원료를 순수원료와 비순수원료로 나누어 전자는 원료중량이 그대로 제품 중에 가하여지는 원료이며, 후자는 제품제조과정 중에 중량이 줄어지는 원료를 말한다. 그렇게해서 보편성원료를 많이 쓰는 공장은 소비지향적일 것이며, 지방특화원료를 쓰는 산업은 원료 지향적이 될 것이다.
웨버는 입지선정의 지표로 원료지표를 사용하였으며, 원료지표란 최종생산물의 중량(P)에 대한 지방특화원료의 중량(L)의 비율 이하고 개념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