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

 1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1
 2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2
 3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3
 4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4
 5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5
 6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6
 7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7
 8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8
 9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9
 10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10
 11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기업의 동북지역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은 개혁개방 이래 외자도입을 통해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했다. 1980년 中國은 처음으로 3개의 기업에 외국 투자기업의 설립을 허가한 이래, 2003년 11월 말까지 전국 누계 허가 외국인 투자기업이 460,812개에 달했고, 계약외자금액이 9,286억 달러이고, 실제 사용한 외자금액은 4,951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투자환경은 한 국가나 지역이 외자유치를 위해 동원할 수 있고 창조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의 유기적인 총체이다. 中國의 東北지역도 외자유치를 위해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中國 遼寧省, 黑龍江省, 吉林省 등 東北 三省은 지리적으로 한반도와 이웃하고 있어 韓國과 中國간 교류의 고량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제 한 중 수교 10년을 경과하면서 이곳 中國 東北 三省에는 2만여 韓國인들이 5천여 개의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고, 연간 70여만 명의 인적교류가 있는 등 韓國과의 관계는 더욱 밀접하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中國과의 경제협력의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東北 三省에 대한 투자환경에 대한 연구를 통해 韓國기업의 대 中國 투자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보고서는 東北 三省의 투자환경과 외자유치 정책 및 韓國기업의 투자 전략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여 서술할 것이고 東北 三省의 투자환경을 고찰하고 분석 한 결과를 통해 韓國기업의 中國진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東北 지역의 지리적 특징
中國에서의 東北지역이라고 하면 보통 黑龍江省, 吉林省 遼寧省을 말한다. 면적은 79.7㎢로 中國전체의 8.2%이며, 인구는 약 1억 6백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의 8.4% 정도이다. 또한 황해를 사이에 두고 韓國과 마주보고 있으며 우리 동포인 조선족 200만 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
東北 三省은 中國의 노공업 기지와 식량의 주요생산 구역이다. 東北 三省은 대륙성 계절풍 기후에 속하고, 사계가 뚜렷하며, 비는 같은 시기에 내린다. 지형이 산지, 평원, 하류를 위주로 한다. ‘ 北三省包括黑江、吉林、三省,是我的老工基地和粮食主,具有合的工系、北三省于大性季候,四季分明、雨同期。地形以山地、平原、河流主。
http://zhidao.baidu.com/question/45882918.html?fr=qrl ’ 중국자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