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이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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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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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 본 주 의 이 론
목 차
I. 들어가는 말
1. 인본주의 이론
2. 역사적 흐름과 특징
3. 사상적, 철학적 배경
II. 몸 말

1. 로저스의 이론
2. 매슬로우의 이론
3. 인본주의 심리치료
4. 사회복지 실천에로의 적용
III. 맺는 말
역사적 흐름
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적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 인본주의 심리학
사회체계이론
정신분석학 중심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특 징
초기(19세기 후반~ 20세기 초)
20세기 중반
정신분석학적 관점: 결정론(무의식)
(제 1세력의 심리학)
행동주의 이론: 결정론(환경)
(제 2세력의 심리학)
인본주의 이론: 인간의 자유의지
선택을 강조

(제 3세력의 심리학)
제1세력, 2세력의 심리학
제3세력의 심리학
* 인간의 행동의 원인을 찾고 탐색.
* 인간을 동기에 의해 움직이고 충동되는 존재로 이해.
* 인간에게는 언제나 어떤 행동을 하도록 밀어내는 인간 심연의 충동이존재
동기의 연구를 탈피인간이 어떻게 체험하고 인식하고 의식하게 되는지를 분석, 관심
* 마음의 구조 체험하는 유기체 의 인간자체
인간행동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이론
1.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본다.
2. 인간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이해한다.
3. 인간을 과거의 생활경험들 (출생~만 5세)에 의하여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1.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태어나 그들의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결정되어지는 존재로 이해함.
2. 인간의 모든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고 학습된 부정적 또는
긍정적 습관, 그리고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고본다.
3. 인간은 환경적이고 유전적인 영향에 의해서전적으로 결정 되어지는 무기력한 운명론적인존재로 보았다.
1.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며 사회적이고 전진적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마음을 갖고 태어나며 현실적인 것으로본다.
2. 인간은 부적응으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는 내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용어 정리
칼 로저스, 조지 켈리 현상학적 이론 지각주의적 접근(인간의 지각을 중시)

실존적 이론(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존재)

인본주의적 이론
(매슬로우, 인간관에 낙관주의적 색채, 결점보다 창의성 강조)

인본주의 이론의 사상적,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
현상학
역사적 인본주의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사르트르)
☞ 인간의 “거기에 있음(현존, 실존)”이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보다 “우선적임”을 강조한 말이다.
“사상(事象) 자체로!”
(훗설)
☞ 현상은 말 그대로 나타내는 것(事象)인데 현상학에서는 무엇을 나타내는가가 중요하다. 그 이전의 철학에서는 드러나 있음과 본질적인 진짜 그러하게 있음이 다르다고 생각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
(프로타고라스)
☞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중시
☞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인간자체의 연구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
1. 로저스의 이론
1) 로저스의 생애
. 1902년 미국 일리노이 주 시카고 교외에 위치한 오크파크에서 출생
경제적으로 안정된 가정에서 어린시절 보냄
. 소년시절 - 로저스의 부모는 자상한 반면 철저한 종교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엄격하고 비타협적인 종교적인 규율의 분위기에서 성장.
. 1919년 위스콘신 대학에 입학 후 3학년 때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사건 발생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세계기독학생 연합회에 참가하는 12명중 1명으로 선발,
중국에 6개월 동안 머무르면서, 많은 외국인들이 자가와는 다른 종교적, 문화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동안 부모로부터 받아온 교리적 연대 로부터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1945~1957년까지 시카고 대학의 심리학 교수와 상담소장 역임하면서
출간
. 1956년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로상 수상.
. 1972년 미국심리학회 우수공로자상 수상.
. 인간의 잠재력에 접근하는 심리요법과 상담요법을 고안하여 실행한
성격연구의 혁신자이며, 참만남 운동 개척자로 활동.
. 1987년 사망.
2) 이론적 입장
정신분석학적 입장(비관론적, 결정론적)과
행동주의적 입장(수동적,기계적)에 반대
-인간에 대해 희망적이고, 낙관적이다.
현상학적 입장을 취하여 인간의 주관적 경험, 감정과 가치, 내적생활 등
현상학적 경험을 강조한다.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기실현의 의지와 함께 선한 마음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본다.